"전날 인터넷뱅킹 마비, 해킹 아니다"
10일 오후 발생한 농협은행의 인터넷뱅킹 마비는 해킹 때문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감독원은 농협의 잦은 전산사고를 취약한 'IT 지배구조' 탓이라고 분석하며, 철저한 조사 후 책임자가 확인되면 엄중히 문책하겠다고 밝혔다.
김수봉 금감원 부원장보는 11일 브리핑에서 "농협은행 데이터베이스(DB) 서버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입출력장치(I/O)를 연결하는 주요 부품이 고장을 일으켰다"며 "외부 해킹에 의한 장애는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0일 농협은행 본점과 영업점의 컴퓨터와 자동화기기(ATM)가 해킹으로악성코드에 감염돼 마비된 것과는 원인이 다르다는 것이다.
전날 농협은행은 오후 6시20분께부터 3시간25분 동안 인터넷뱅킹이 장애를 일으켰으며, 농협생명보험과 농협손해보험의 인터넷 서비스도 문제를 일으켰다.
금감원은 그러나 농협에서 전산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배경에 농협의 취약한IT 관련 지배구조와 운영체계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부원장보는 "농협은 금융지주와 은행 등 자회사의 전산시스템을 농협중앙회에 위탁·운영하고 있는데, 자회사가 중앙회의 IT 업무처리와 보안통제 부문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27일 잦은 전산사고를 일으킨 농협은행과 농협생명보험, 농협손해보험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으며 IT 시스템을 총괄하는 농협중앙회로 검사 대상을 확대했다.
김 부원장보는 "어제 벌어진 인터넷서비스 장애도 검사하겠다"며 "사고와 관련해 위법·부당행위가 확인되면 경영진 등 감독자에 대해서도 엄중하게 조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전산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전산장애 개선대책을 세워 시행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농협 측과 맺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