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민병덕 국민은행장

입력 2013-01-17 08:00
"기술력 면에서 '탑'(top)을 달리는 기업을 발굴해 지원해야 합니다" 민병덕 국민은행장은 17일 연합뉴스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중소기업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량한 중소기업을 발굴해서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R&D관련 대외협약이나 대출지원을 확대하고 업체의 국외거래처 개척을 도울 수 있도록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무역협회 등과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민 행장과의 일문일답.



--중소기업 지원이 화두다.



▲지난해 공단 지역에 점포를 많이 만들었다.



중소기업에 대한 보증서 대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신용보증기금과 2월 중에업무협약(MOU)을 맺을 예정이다. 2008년에도 신보에 출연을 해서 중소기업을 적극지원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그렇게 할 계획이다. 기술력 있는 회사를 지원해야 한다.



금융 수요자한테 물어보면 금리 몇% 깎아주는 게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다. 요즘 우량 기업들은 깜짝 놀랄 정도로 대출 금리가 낮다. 기업들이 원하는 것은 제때,돈이 부족할 때 지원을 해주는 것이다. 원활한 유동성 공급이 제일 중요하다.



--올해 국민은행에서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분야는.



▲국내영업 중에는 스마트뱅킹과 비대면채널 영업 분야다. 스마트뱅킹 고객이 540만명인데다 웰스매니지먼트(WM) 시장도 커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 있는 상품을확보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상품을 더 적극적으로 판매할 것이다.



요즘은 고객들이 사이버상에서 정보를 얻고, 대화도 나누고, 장도 본다. 금융도거기서(사이버 상에서) 해결할 것이므로 이쪽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특히 금융 서비스만 받는 것이 아니라 관련 정보도 얻고, 상담도 할 수 있고,필요한 경우에 다른 포털과의 매칭을 통해 쇼핑도 할 수 있는 산업 간의 융합이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



--하우스푸어(내집빈곤층) 지원방안은.



▲국민은행은 그간 가계부채에 부담을 겪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용대출 장기분할상환전환제도' 등 프리워크아웃 제도를 마련해 운영해오고 있다. 하우스푸어라볼 수 있는 대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담보가치인정비율(LTV) 초과 사유로 대출금 일부를 상환해야 하는 채무자는 이를 분할상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새 정부의 가계부채 부담 줄이기 대책 진행 정도에 따라 이자상환에 부담을 겪는고객을 대상으로 납부이자의 최대 80%를 이연시키는 'KB고객희망나눔'제도 시행을검토중이다.



--고령층 고객 특화 서비스는.



▲고령층의 특성을 고려한 금융서비스뿐만 아니라 상품 라인업을 강화해 차별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평균 은퇴시기와 공적연금 수령시기의 차이로 발생하는 연금 공백기에 활용할수 있는 가교형 예금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1~2인 가구가 늘고 있는데, 가정의례발생 때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비할 수 있게끔 안정적인 자산관리를 결합한 상조서비스연계 금융상품도 준비하고 있다.



'KB골든라이프 아카데미'는 베이비부머의 주요 관심사인 재취업, 창업, 여성노후 등의 강좌로 호응을 얻었다. 올해에는 귀농, 귀촌, 은퇴후 부동산관리 등의 강좌와 체험형 노후 프로그램까지 콘텐츠를 확대하려고 한다.



--구조조정과 채용 계획은.



▲2010년 대규모 희망퇴직 이후 2011년부터 은행의 모든 역량을 영업에 집중한다는 큰 틀 속에서 효율적인 인력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상대적으로 다른 은행보다 직원이 많기는 하지만 다른 은행보다 내점고객도 많고 수도 많아서 꼭 전체적으로 많다고 볼 수도 없다. 올해 안에 강제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



요즘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는 목돈을 쥐고 나가더라도 실질적으로 할 일이 없는경우가 많다. 경제가 어려워질 때 직원을 밖으로 내모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채용은 작년과 같은 수준으로 할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미국, 영국, 중국 등 외국에서 현지 우수인재를 채용할 예정이고, 하반기에는 국내 대학생을 위주로 일반ㆍITㆍ전문자격증 부문 등으로 구분해 뽑을 예정이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