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지난달 27일 주몽별관 실습실에서 '웹툰 시장과 스토리텔링’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서울웹툰아카데미 학장이자 네이버웹툰의 다수의 히트작을 보유한 JQ스튜디오 대표인 이종규 강사가 진행했으며,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의 오프라인 실습수업 ‘웹툰포트폴리오’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종규 강사는 최근 웹툰 시장 변화와 주요 동향, 앞으로의 전망을 중심으로 강연을 펼쳤으며, 작품 기획에서 핵심이 되는 ‘독자의 공감을 얻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실제 웹툰 제작 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와 함께 스토리 구성법을 소개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 강의 후에는 학생 개개인의 작품 기획 방향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조언을 전했다.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은 웹툰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는 안목과 독자 중심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익히는 기회를 얻었으며, 현업 전문가의 지도하에 자신들의 작품을 발전시킬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고 학과 측은 설명했다.
서재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는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웹툰 작가로서 필요한 기획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됐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학과에서는 실무 중심의 특강과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콘텐츠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종사이버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드로잉, 회화 등의 기초미술부터 웹툰, 웹소설, 2D·3D애니메이션, 일러스트와 컨셉아트, AI콘텐츠 제작까지 세분화된 전문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미래형 디지털콘텐츠 전문가와 기획자, 미술교육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웹툰 및 2D·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하드웨어 장비와 소프트웨어, 누드 드로잉을 위한 강의실, 실습 장비 등을 구축하고 있다.
2026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은 12월 1일부터 시작되며 세종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