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프리포트 맥모란: 세계 2위 광산인 인도네시아 그라스버그 광산에서 불가항력을 선언. 이달 초 토사 유출 사고로 운영이 중단되며 생산에 차질 발생. 올 3분기 판매 가이던스 하향 조정 및 4분기 매출 감소 예상. 주가 17% 하락.
- 리튬 아메리카스: 트럼프 행정부가 광산회사의 지분을 인수하려 한다는 소식에 주가 100% 가까이 급등. 백악관은 리튬 아메리카스의 네바다주 새커 패스 광산 개발을 위한 22억 달러 대출 조건 재협상 과정에서 지분 인수를 제안. 이는 미 정부가 중요한 광물 공급망을 직접 확보하려는 최근 움직임 중 하나.
- 코인베이스: 클라우드플레어와 함께 x402 재단 출범 발표. 재단의 목표는 x402를 AI 기반 결제의 글로벌 표준으로 세우는 것. 즉, 데이터를 주고받듯 AI와 웹 그리고 앱 서비스가 바로바로 돈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주가 0.53% 상승.
- 유니큐어: 헌팅턴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핵심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 발표. 자체 치료제가 질병 진행 속도를 크게 늦추는 효과를 보였으며 내년 초 미 FDA에 허가 신청 예정. 주가 247% 급등.
- 아이렌: 번스타인에서 아이렌에 대한 목표 주가를 기존 20달러에서 75달러로 대폭 상향 조정. 투자 의견은 시장 수익률 상회 유지. 다른 비트코인 채굴 업체와는 달리 자체 AI 클라우드 사업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성장 가능성을 더 높게 봄. 주가 12.86% 상승.
● 9월 25일 특징주: 프리포트 맥모란·리튬 아메리카스·코인베이스·유니큐어·아이렌
이날 장에서는 다양한 종목들이 주목받았다. 먼저 프리포트 맥모란(종목기호 FCX)은 세계 2위 광산인 인도네시아 그라스버그 광산에서 불가항력을 선언했다. 이달 초 토사 유출 사고로 운영이 중단되며 생산에 차질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올 3분기 판매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으며 4분기에는 사실상 매출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프리포트 맥모란의 주가는 17% 가까이 하락했다. 한편 리튬 아메리카스(종목기호 LAC)의 주가는 100% 가까이 급등했다. 이유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 회사의 지분을 인수하려 한다는 소식 때문이었다. CNBC에 따르면 백악관은 리튬 아메리카스가 네바다주 새커 패스 광산 개발을 위해 에너지부로부터 받은 22억 달러 대출 조건을 재협상하는 과정에서 지분 인수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는 미 정부가 중요한 광물 공급망을 직접 확보하려는 최근 움직임 중 하나로 해석된다. 코인베이스(종목기호 COIN)는 클라우드플레어와 함께 x402 재단을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재단의 목표는 x402를 AI 기반 결제의 글로벌 표준으로 세우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필요한 복잡한 결제 절차를 없애고 AI와 웹, 앱 서비스가 바로바로 돈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코인베이스의 주가는 0.53% 소폭 상승했다. 이외에도 유니큐어(종목기호 UCI)는 헌팅턴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핵심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하며 주가가 247%나 급등했다. 또 아이렌(종목기호 IRIEN)에 대한 투자 의견도 확인할 만한데, 번스타인에서 아이렌에 대한 목표 주가를 기존 20달러에서 75달러로 대폭 상향 조정하고 투자 의견으로는 시장 수익률 상회를 유지했다. 비트코인 채굴 업체들 사이에서 아이렌의 차별화된 전략을 높이 평가한 덕분이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