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남북경협주: 이재명 대통령이 전일 국무회의에서 북한과의 대화와 소통 재개 및 평화와 안정 속에서의 경제 환경 개선 발언을 내놓으며 최근 대북 확성기 철거 사실을 밝힘.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 중 북미 정상회담 추진 가능성이 제기되며 전일 장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함. 2018년 3월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이후 정상회담 기대감으로 관련주 주가가 크게 올랐던 사례가 있어 주목됨.
- 조선업계: 영국 클락슨리서치의 조사 결과 7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이 전년 동기 대비 58% 급감했으며 하도급 구조가 많은 조선업 특성상 원청의 책임을 강조하는 노란봉투법 통과 가능성 또한 부담으로 작용중. 전일장 섹터 내에서 HJ중공업이 3%대 약세, HD현대미포,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등은 2%대 약세를 보임. 한국은 여덟 척을 수주하며 수주량 기준 전 세계 2위에 올랐으나 중국과의 격차가 크며 작년 대비 한국의 수주량은 37% 감소함. 이러한 악재 속에서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MASGA 중심의 경제사절단 결성 여부에 관심이 집중됨.
● 남북경협주, 北美정상회담 기대감에 급등... 조선업은 수주량 감소에 약세
이재명 대통령이 전일 국무회의에서 북한과의 대화와 소통 재개 및 평화와 안정 속에서의 경제 환경 개선 발언을 내놓으며 최근 대북 확성기 철거 사실을 밝혔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 중 북미 정상회담 추진 가능성이 제기되며 전일 장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했다. 2018년 3월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이후 정상회담 기대감으로 관련주 주가가 크게 올랐던 사례가 있어 주목된다.
한편 조선업계에는 다소 무거운 소식이 전해졌다. 영국 클락슨리서치의 조사 결과 7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급감한 것이다. 하도급 구조가 많은 조선업 특성상 원청의 책임을 강조하는 노란봉투법의 통과 가능성도 부담으로 작용하며 전일장 섹터 내에서 HJ중공업이 3%대 약세를 보였고, HD현대미포,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등은 2%대 약세를 보였다.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MASGA 중심의 경제사절단 결성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