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일본의 국채금리가 올해 초 대비 10년물 기준 1.5% 상승했으며, 30년물은 3.1%에 가까워짐. 이는 같은 만기 한국 국채보다 높은 수준으로, 일본이 인플레이션 국가로 변할 가능성 있음.
- 일본 내 재정 불안 확산으로 엔화 약세 가능성 제기. BOJ가 금리를 동결하고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면 엔화 가치 하락할 수 있으나,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이 한 번 정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140엔까지 내려갈 가능성 있음.
-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에 대한 우려는 아직 시기상조이며, 내년 초반 일본의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2% 초과 시 가능성 있음.
- 일본 증시, 특히 자동차 관련주는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실물자산에 대한 수요 증가로 주식 및 부동산 상승세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일본, 국채금리 상승과 엔화 약세 속 엔 캐리 트레이드 향방은?
일본의 국채금리가 올해 초 대비 10년물 기준 1.5% 상승했으며, 30년물은 3.1%에 가까워졌다. 이는 같은 만기 한국 국채보다 높은 수준으로, 일본이 인플레이션 국가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 일본 내 재정 불안 확산으로 엔화 약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BOJ가 금리를 동결하고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면 엔화 가치가 하락할 수 있으나,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이 한 번 정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140엔까지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에 대한 우려는 아직 시기상조이며, 내년 초반 일본의 10 년물 국채 수익률이 2% 초과 시 가능성이 있다. 일본 증시, 특히 자동차 관련 주는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실물자산에 대한 수요 증가로 주식 및 부동산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