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지주사의 강점은 순자산 가치 대비 높은 할인율과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보유이며, 약점은 더블 카운팅 이슈와 밸류에이션 적정성 문제임.
- 상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전자주주총회 의무화, 3%룰 도입, 이사회 충실 의무 대상 확대임.
- 상법 개정안 통과는 지주사의 NAV 할인율 해소와 주가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다만, 경영의 불확실성 증가 가능성은 부담 요인임.
- 정부의 자본시장 관련 정책은 지주사 재평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지주사 투자 시에는 지배구조 개선여지와 주력 사업 업황 개선 기업 중심으로 선별적 투자가 필요함.
● 지주사, 규제 완화와 주주환원 강화 기대
최근 지주사들이 규제 완화와 주주환원 강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주사의 강점은 순자산가치(NAV) 대비 높은 할인율과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보유이며, 약점은 더블 카운팅 이슈와 밸류에이션 적정성 문제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논의되고 있는 상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전자주주총회 의무화, 3%룰 도입, 이사회 충실 의무 대상 확대 등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지주사의 NAV 할인율 해소와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경영의 불확실성 증가 가능성은 부담 요인이다. 한편, 정부의 자본시장 관련 정책은 지주사 재평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지주사 투자 시에는 지배구조 개선 여지와 주력 사업 업황 개선 기업 중심으로 선별적 투자가 필요하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