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090.59

  • 0.00
  • 0.00%
코스닥

938.83

  • 0.00
  • 0.00%
1/8
『굿모닝 주식창』 연재 목록 보기 >

AI 규제 수정... 화학·자동차로 순환매 - [굿모닝 주식창]

김종철 파트너, 오늘장 전략
미국주식앱 평생회원 이벤트

관련종목

2025-12-16 08:50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AI 규제 수정... 화학·자동차로 순환매 - [굿모닝 주식창]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7월 2일 브리핑

      ▲오늘장 전략
      7월의 첫 장입니다. 윗꼬리를 길게 달았습니다. 장중 매수세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매물 급등 이후에 차익매물도 컸습니다. 조선, 원전, 방산주들의 매물 대신 철강, 화학, 자동차가 받쳐주었고 지주사들이 상법 개정에 따른 매수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지수는 상승 시 매물이 있습니다. 화학주들은 정부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주회사는 상법 개정에 따른 매수세입니다. 그리고 소비 관련주들은 추경을 통한 부양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지금 증시에서 강한 종목들은 결국 정부 정책 관련주입니다. 계속 약한 부분은 터치하면서 순환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약한 바이오주들도 정부의 바이오 정책이 나올 때 다시 순환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은 다 매매할 수 없습니다. 조선 갔다가 방산으로 그리고 2차전지로 그리고 다시 지주사로 또한 바이오로 가면 추격매수하는 것은 실전매매에서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레버리지를 매매하면서 포트를 구성해서 매매해야 합니다. 그래야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목들이 움직일 때 추격매수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 기조 장세에서 왔다 갔다 하다가 아무것도 못 먹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레버리지 강조해 드리고 있고 또한 포트를 구성해서 매매해야 합니다. 그래야 시장 수익률 게임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매물 압박도 있을듯합니다. 하지만 주가 조정보다는 기간 조정 순환매 장세에 대비하면서 시장을 보시기 바랍니다. 깊게 상승했던 6월 다시 7월 월양으로 가기 위해서는 월초 시초가 지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외국인, 기관 매수세 대형주 중심으로 지수 상승에 대비한 레버리지 매매 그리고 순환매가 이어질 때 추격매매하지 말고 포트로 구성해야 합니다. 기술적인 매매로 가야 합니다. 관리 매매 속에서 안정된 매매로 현장세를 보시기 바랍니다. 상승장 오히려 덤비면 수익을 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이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미증시 동향
      다우: 44,494P (+400P ,+0.91%)
      나스닥: 20,202P (-166P,-0.82%)
      S&P500: 6,198P(-6P,-0.11%)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5,507P (-39P,-0.70%)

      미 증시 혼조로 마감했습니다. 기술주 상승세를 보이다가 매물이 출회되었고 다우는 매수세 유입되며 순환매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의 시장 특징은 기술주에서 순환매가 나타난 것입니다. 빅테크에서는 테슬라의 하락이 컸던 하루였습니다. 트럼프, 머스크 갈등 속 테슬라 -5% 하락했습니다. 감세안을 놓고 서로 비판했고 트럼프는 보조금으로 위협했으며 심지어 추방 시킬 것이냐는 물음에 생각해 보겠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여기에 감세안이 상원에서 51대 50으로 통과된 점도 있습니다. 50대 50 같았으나 부통령이 '타이 브레이커' 행사하며 통과되었습니다. 기업들 세금 축소 기대에 비기술주에 매수 유입 효과가 있었습니다. 특히 이날 주정부의 AI 규제 금지 법안이 수정도 기술주 하락을 부추기는 모습입니다. 기존에는 주정부가 AI 규제 못하도록 하는 법안이었으나 금지법을 수정해 일부 규제 가능하도록 선회 아동 보호, 개인 정보, 딥페이크 등 법제화 허용하는 법안이었으나 여기에 금리 인하도 조금 생각해야 할 위치입니다. 파월은 관세 아니었다면 지금 금리 내렸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7월 인하론에 대해서는 데이터에 달려있다고 말했습니다. 연준 인사들 대다수가 연말에 금리 내리는 것 적절 판단하고 있습니다. 대신 지표는 좋았습니다. 5월 JOLTS 구인건수 776만 예상 상회하며 작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6월 ISM 제조업지수 49로 예상 약간 상회했습니다. 하지만 종목들의 매물 압박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빅테크 중에서는 애플과 아마존만 상승했습니다. 엔비디아, 마이크론 등은 AI 규제 우려에 하락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시총 4조 달러 돌파 가능성 주목하고 있는 위치입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세금 삭제 소식에 태양광주 급등했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 중국산 적용 시 세금 부과하려던 것 삭제되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헬스케어, 리조트 관련주 등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종목들의 순환매는 우리 증시에서도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방산, 조선 등 매물 대신 화학, 자동차 등으로 매수세 유입되었습니다. 상호 관세에서 트럼프는 일본에 30~35% 관세 부과할 수 있다고 압박했습니다. 여전히 지지부진한 협상에 따른 부담도 있어서 금리, 상호 관세 그리고 종목별 순환매는 앞으로 우리가 체크해야 할 위치입니다.


      ▲경제지표
      WTI : 65.45$(+0.34$ ,+0.52%)
      원달러:1,354.00원(+6.90원)

      ◎ 굿모닝 주식창 '김종철 파트너'
      - 미국주식앱 평생할인 이벤트 가입 안내
      김종철 미국주식앱을 평생회원이 되어 함께해보세요!
      ▶가입 금액: 5.5만 원 →3.9만 원
      ▶무료 신청: 1668-4364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