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코스피 시장이 6월에 글로벌 시장에서도 압도적으로 상승했으며, 지난주부터 외국인 수급이 정체되고 있음.
- 시장에서는 코스피 3100P 이후부터 한국의 코리아 디스카운트와 관련된 상법 개정안 및 지리적 리스크 해소에 주목하고 있음.
- 7월 8일 관세 협상안이 마무리되면 시장에서는 이를 물가 상승 부담 또는 리스크 해소로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의 금리 인하와 한국 정권 정책이 시장에서 부각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하반기 실적 변화에 따라 외국인 수급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됨.
- 이번 주는 외국인 수급 유입 여부가 중요한 포인트이며, 지난주 후반 외국인 매도세로 인한 지수 조정 흐름이 있었음.
- 코스피 3000선 지지 여부는 외국인 수급에 달려 있으며, 상법 개정안 통과 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상법 개정안 통과 시 단기적으로는 매도세가 나올 수 있으나, 큰 그림에서는 시장 상방을 기대할 수 있음.
- 주주환원 정책을 위해서는 기업의 실적 개선이 필요하며, 투자자는 종목 차별화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함.
● 코스피, 외국인 수급 정체..상법 개정안 통과의 영향은?
코스피가 6월 글로벌 시장에서도 압도저긍로 상승한 가운데, 지난주부터 외국인 수급이 정체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코스피 3100p 이후부터 한국의 코리아 디스카운트와 관련된 상법 개정안 및 지리적 리스크 해소에 주목하고 있으며, 7월 8일 관세 협상안이 마무리되면 시장에서는 이를 물가 상승 부담 또는 리스크 해소로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금리 인하와 한국 정권 정책이 시장에서 부각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하반기 실적 변화에 따라 외국인 수급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는 외국인 수급 유입 여부가 중요한데, 지난주 후반 외국인 매도세로 인한 지수 조정 흐름이 있었다. 코스피 3000선 지지 여부는 외국인 수급에 달려 있으며, 상법 개정안 통과 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통과 시 단기적으로는 매도세가 나올 수 있으나 큰 그림에서는 시장 상방을 기대할 만하다는 평가다. 주주환원 정책을 위해서는 기업의 실적 개선이 필요하며, 투자자는 종목 차별화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