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월 16일 브리핑
▲오늘장 전략
월요일장입니다. 이번 주는 매물도 있을 것입니다. 대선 이후에 급등하지만 주말 장부터 매물입니다. 물론 이스라엘의 이란 타격으로 유가 급등하고 미 증시는 흔들렸습니다. 중동발 리스크와 차익매물 단기 급등 이후에 차익매물 부담도 있었는데 여기에 중동발 리스크까지 이어지면서 시장은 흔들렸습니다. 이번 주는 이러한 부담에 시장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저점의 매수세도 있지만 고점대에서는 매물입니다. 방산주들이 강세를 보여주었고 대북 관련 주들이 상승이며, 여기에 조선주들의 반등입니다. 오늘도 시장은 순환매가 이어질 수 있지만 시장은 흔들리고 종목들은 순환매 솔직히 주가가 너무 강하게 상승했습니다. 상승에 따른 차익매물 새로운 변곡을 위한 에너지 충전 과정이 필요한 위치입니다. 길게 보면 의미가 있습니다.
중동발 리스크는 이번 주 우리에게 부담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차익매물 소화과정에서 나오는 조정이라면 오히려 의미 있게 보고 대응합니다. 하단에서 대선 이후에 강한 랠리 2900선 돌파 이후에 주말장 매물 그러면서 이번 주는 위로 반등 시마다 매물 압박을 받을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저점의 매수세가 살아있고 차익매물의 구간에서 함께 나오는 매물로 보면서 대응합니다. 종목별 관리 매매 그리고 새로운 주도주 공략 이점에 포커스를 맞추고 매매하겠습니다. 먼저 폭등했던 종목들도 차익매물을 소화해 줄 것입니다. 지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변곡의 매물 소화과정으로 보면서 이번 주 장세에 대비합니다.
▲미증시
다우: 42,197P (-769P ,-1.79%)
나스닥: 19,406P (-255P,-1.30%)
S&P 500: 5,976P(-68P, -1.12%)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5,112P( -136P, -2.61%)
미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나스닥 하락으로 주말장 하락을 예상합니다. 이스라엘이 이란 핵시설 등을 공습했으며, 이란도 이스라엘을 향해 미사일 수백기를 발사했습니다. 중동발 리스크가 시장을 압박하는 모습입니다. 시장의 이슈는 이란, 이스라엘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국제 원유 5분의 1이 통과하는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 체크가 필요한 위치입니다. 관세 폭탄으로 인플레이션을 압박을 받는 미국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로 유가상승 그리고 물가 압박되면 경기 부담도 있는 위치입니다.
중동발 리스크에 글로벌 원유 공급 타격 우려가 있으며, 엑손모빌 +2.18%, 다이아몬드 백 에너지+3.74% 등 에너지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방산주도 강세를 보였으며, 록히드마틴 +3.66%, RTX +3.34%, 팔란티어 등 강세 대신 중동발 리스크에 여행과 항공 주가 하락했으며, 델타항공(-3.76%), 유나이티드항공(-4.43%) 주도 하락했습니다. 빅 테크와 반도체 매물, 그리고 소비주들도 하락 기술주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은 1분기 실적 발표 이후에 +13% 급등했고, 오늘도 +7.69% 상승하면서 시장을 받쳐주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일단 매물 압박이 큰 위치입니다. 이스라엘과 이란 간 긴장 고조는 이번 주 내내 이어질 수 있는 위치이며, 본격적인 군사 충돌 상황으로 치닫는 가능성이 있어 시장 리스크는 커지고 있는 위치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코인주들도 하락했으며, 당분간 중동발 리스크에 따른 리스크가 커질 수 있고 미 증시 상승 이후에 마디 존 차익매물과 함께 이어지는 위치입니다. 이번 주는 흔들어 주면서 에너지 충전 과정에 포커스 맞추고 시장 참여하겠습니다.
▲경제지표
WTI :72.98$(+4.94$ , +7.26%)
원달러:1,363.50원( +6.40원)
◎굿모닝 주식창 '김종철 파트너'
- 미국주식앱 평생할인 이벤트 가입 안내
김종철 미국주식앱을 평생회원이 되어 함께해보세요!
▶가입 금액: 5.5만 원 →3.9만 원
▶무료 신청: 1668-43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