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현재 네 가지 ETF 유형 중 원화 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것은 ACE 금현물 ETF임.
- KRX 금시장은 부가가치세 면제 및 기타 비용이 없어 금 현물 시장에서 가장 유리함.
- ACE KRX 금현물 ETF는 금 시장에 연동하는 유리한 가격 체계를 갖는 상품 시장을 ETF로 만든 상품임.
- KRX 금시장과 ACE ETF는 형태가 다르며, 전자는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금이며 후자는 금융 상품으로 매매 차익의 배당 소득세 15.4%가 발생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ACE ETF로 몰리는 이유는 세제 이연이 되는 연금 계좌에서의 활용 시 과세 이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임.
- 따라서 ACE KRX 금현물 ETF 수요는 대부분 퇴직연금과 같은 절세 계좌를 통해 이루어짐.
● 원화 투자자, ACE 금현물 ETF가 가장 유리
현재 네 가지 ETF 유형 중 원화 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것은 ACE 금현물 ETF로 꼽힙니다.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은 부가가치세 면제 및 기타 비용이 없어 금 현물 시장에서 가장 유리한 시장으로 평가됩니다. ACE KRX 금현물 ETF 는 이러한 금시장에 연동하는 유리한 가격 체계를 갖는 상품 시장을 ETF로 만든 상품입니다. 그러나 KRX 금시장과 ACE ETF는 형태가 다릅니다. KRX 금시장은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금인 반면, ACE ETF는 금융상품으로 매매차익의 배당소득세 15.4%가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CE ETF로 자금이 몰리는 이유는 세제 이연이 되는 연금계좌에서의 활용 시 과세 이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ACE KRX 금현물 ETF 수요는 대부분 퇴직연금과 같은 절세 계좌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