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금리나 대출 규제가 시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며, 금리는 하향 추세로 전망됨.
- 서울 부동산 시장은 2, 3월에 정치적 불확실성이 사라졌으며, 지방 집값은 공급 물량 증가와 상승기가 아니어서 하향 안정화 됨.
- 한국은행은 4월 금통위에서는 금리 인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5월이나 하반기에 한두 차례 인하가 예상됨.
- 올해 1분기 서울 아파트 분양 가구 수는 480가구로 최악의 분양 가뭄이며, 이는 2024년보다 2025년 분양 물량이 적고, 1분기에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분양을 미뤘기 때문임.
- 2026년부터 2028년까지 입주 물량이 전국적으로 부족하며, 특히 서울이 심각함.
- 토지거래 허가구역 해제 재지정 및 추가 규제 가능성은 시장 상황에 달려 있으며, 시장이 안정되면 규제가 나오지 않음.
● 금리·대출 규제, 부동산 양극화..차기 정부의 과제는
금리나 대출 규제가 시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며, 금리는 하향 추세로 전망됩니다. 서울 부동산 시장은 2, 3월에 정치적 불확실성이 사라졌으며 지방 집값은 공급 물량 증가와 상승기가 아니어서 하향 안정화 됐습니다. 한국은행은 4월 금통위에서는 금리 인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5월이나 하반기에 한차례 인하가 예상됩니다. 올해 1분기 서울 아파트 분양 가구 수는 480가구로 최악의 분양 가뭄이며 이는 2024년보다 2025년 분양 물량이 절반 정도이고 1분기에 정치적 불확실성 때문에 분양을 미뤘기 때문입니다. 2026년부터 2028년까지 입주 물량이 전국적으로 부족하며 특히 서울이 심각합니다. 토지거래 허가구역 해제 재지정 및 추가 규제 가능성은 시장 상황에 달려 있으며 시장이 안정되면 규제가 나오지 않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