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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3대 PBM 모든 공·사보험 계약 확보

세계 유일 SC 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미국 90% 판로 확보…미디어 광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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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짐펜트라'.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이 미국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에서 운영하는 6개의 모든 공·사보험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짐펜트라'의 등재 계약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3대 PBM 중 한 곳을 대행하는 의약품구매대행사(GPO)와 사보험 처방집 등재 조건을 협의한 결과, 지난 25일(현지시간) 최종 합의에 이르러 이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약으로 셀트리온은 미국 의약품 처방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3대 PBM의 보험 시장 전체를 확보하며 보험 환급 기반을 강화했다는 분석이다.

앞서 셀트리온은 지난 3월 미국에 짐펜트라를 출시한 이후 보름여 만에 3대 PBM인 '익스프레스 스크립츠'(ESI)와 등재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지난 7월 대형 PBM 한 곳과 등재 계약을 맺은 바 있다. 또 지난 8월에는 나머지 한 곳과 공보험 등재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까지 3대 PBM을 포함해 미국 전역에서 짐펜트라 계약이 완료된 중대형·소형 PBM과 보험사는 총 30개에 달한다. 이들 기관의 공·사보험 커버리지를 모두 합칠 경우 미국 보험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그밖에 남은 중대형 이하 규모의 PBM·보험사와의 등재 협상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은 짐펜트라가 단기간만에 미국 보험 커버리지 대부분을 확보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으로 차별화된 제품성을 꼽는다. 짐펜트라는 전세계 유일의 피하주사(SC) 제형의 인플릭시맙 치료제로, 정기적인 병원 방문 없이 어디서든 간편하게 자가투여가 가능해 미국 환자와 의료진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셀트리온은 짐펜트라의 미국 판매 가속화를 위해 최근 미디어 광고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게시된 유튜브 광고와 더불어 미국 주요 채널인 ESPN, MSNBC, USA Network 등을 통해 TV 광고를 송출하며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내달부터는 미국 전역 500개 병원에서 미디어 광고를 진행, 환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짐펜트라는 올해 연매출 약 2,500억원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은 출시 2년차인 내년을 목표로 타깃 환자 처방률을 10% 이상 달성해 짐펜트라를 국내 기업에서 개발한 신약 최초로 연매출 1조원 이상의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토마스 누스비켈 셀트리온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CO)는 "짐펜트라의 지속 가능한 매출 확대를 위해 출시 초기부터 PBM과의 협상에 많은 공을 들였고, 그 결과로 출시 7개월여 만에 미국 3대 PBM에서 관할하는 공·사보험을 모두 확보할 수 있었다"며 "최대한 많은 미국 환자들에게 제품의 우수한 치료 혜택이 전달될 수 있도록 영업 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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