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 오한마 시간입니다.
미국 트럼프 대선후보가 "한국은 머니 머신"이라며 방위비 분담금을 더 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지지율도 올라 당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은 부정적입니다.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가 국내에 출시되자 모처럼 제약바이오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한국은 머니 머신"...트럼프 리스크 직면첫번째 뉴스픽입니다.
미국 대선이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트럼프 후보의 지지율이 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NBC가 대선후보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공화당 트럼프 후보가 47%로 민주당 해리스 후보를 1%포인트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달 전만해도 5%포인트 우위를 보인 해리스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세로 돌아선 겁니다.
트럼프는 현지시간 15일 시카고 경제클럽 대담에서 "한국은 머니 머신"이라며 "자신이 대통령이었다면 한국이 방위비 분담금으로 연간 100억 달러를 지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가 재집권할 경우 방위비 분담금 재협상 가능성이 커진 셈입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후보가 당선되면 방위비 분담금은 물론 자동차와 반도체 관련 미국내 투자, 수출 제한 등을 비롯해 무리한 요구에 다시 나설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무역 정책이 안보 우선주의적으로 변화하고 미중 무역전쟁이 더 심각해지면 한국이 벼랑 끝에 몰릴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가상자산에 친화적인 트럼프 후보의 당선 확률이 커지면서 이날 비트코인 가격은 9천만원을 돌파했습니다.
◆ 위고비 한국 상륙...관련주 연일 강세두번째 뉴스픽입니다.
비만치료제 위고비가 국내에 출시되면서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블루엠텍과 대봉엘에스, 펩트론 등의 주가가 연일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위고비는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인데 일론 머스크가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습니다.
위고비가 국내에 출시되자마자 벌써부터 품귀 대란 조짐을 보이면서 관련주에 투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증권가는 위고비 효과로 제약바이오, 헬스케어 관련주들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내다봤습니다.
다음은 스몰캡뉴스와 공시들을 서효원 캐스터가 정리했습니다.
◆ 셀비온, 코스닥 시장 상장 첫날 ‘강세’첫 번째 소식입니다.
셀비온이 오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첫날 두 자릿수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셀비온은 방사성의약품 치료제 및 진단제 개발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앞서 지난 9월 셀비온의 공모가는 희망 밴드 상단을 초과한 1만 5천원에 확정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확보한 공모 자금 286억원은 앞으로 신약 연구 개발비 등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 마니커, 고병원성 AI · 日 오염수 방류에 ‘강세’두 번째 소식입니다.
고병원성 AI 확산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소식에 마니커를 비롯한 육계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앞서 전라북도 정읍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H5N3형 확진 사례가 발견됨에 따라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심각’으로 격상했습니다.
일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10차 방류를 내일 개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따라 수산물 대체재로서 닭고기에 대한 수요가 늘 것이란 전망에 육계주가 부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 휴마시스, 임시주총 소집신청 각하…“광산개발 탄력”다음 소식입니다.
휴마시스는 주주 김모씨가 제기한 임시주총 소집허가 신청이 각하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정기주총에서 승인된 광산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인데요.
휴마시스 측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이차전지 분야에 주목한 결과, 리튬 광산개발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휴마시스 주가는 오름세 보이고 있습니다.
◆ 랩지노믹스, IMD 최종 인수 완료···“美에 K-진단 제공”네 번째 소식입니다.
랩지노믹스는 미국 IMD 최종 인수를 마치며 4개의 클리아 랩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랩지노믹스는 미국 전역에 K-진단 기술력을 적용할 수 있게 됐는데요.
특히 IMD는 보험 수가가 적용되는 코드를 보유하고 있어, 서비스 적용처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 랩지노믹스 주가는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를 전해드렸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증시뉴스의 정석! 오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