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15일 브리핑
▲미증시 특징 흐름
주말 글로벌 증시 흐름은 추가 상승 마감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다우 지수가 0.6%, 나스닥 0.6%, S&P500 0.5% 수준의 반등을 나타내며 마감한 가운데 CPI 발표 당일 긍정적 지표에도 급락했던 시장의 충격을 흡수해 주는 모습이었습니다. 다만 금요일 발표된 PPI가 시장예상치를 상회하는 흐름으로 나오면서 생산자 물가 부담감을 주는 모습이었지만 시장은 이를 크게 신경 쓰지는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상승 마감은 성공했지만 전일 급락했던 지수 음봉을 관통하지 못하고 밀리는 윗꼬리를 만들어준 점은 기술적 부담감으로 작용하겠으며 다시 약반등 전환한 달러 강세 역시 추가적 시장 방향성에 부담을 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미증시 자체만으로는 연속 음봉이 아닌 반발매수세가 들어왔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겠으며 추가적 시장낙폭이 크게 나오지 않을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진 상황으로 부정적 상황보다는 긍정적인 종가 지수 흐름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번주 글로벌 변수
이번 주 글로벌 변수는 주말 미국에서 발생한 트럼프 대통령 총격 사건입니다. 다행히 직접적인 피해를 입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가운데 총격 발사로 귀 상단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총알이 빗나간 상황으로 천운이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피의자는 이미 사망했지만 20대 공화당원이었는데 왜 총격을 하였는지는 죽었기 때문에 알 수 없으며 오히려 총격 사건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이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었다는 평가입니다. 이와 관련된 미증시는 약간의 시장부담감이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그 외 이번 주에는 파월 의장의 워싱턴 대담을 비롯해서 미국의 다양한 대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진행됩니다. 금융주 실적 발표 이후로 다양한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 영향이 미증시 흐름에 변동성을 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동결이 유력하지만 18일 발표되는 유럽 기준금리 결정은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우리 증시 예측
7월 공식 3주차를 맞이하는 국내 증시는 일단 반등 출발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미증시가 반발 상승력이 조금 약하게 나오긴 했지만 연속 음봉 조정을 피했기 때문에 1차 음봉 장세에서도 견조하게 큰 조정을 회피하던 우리 증시는 월요일 반등시도를 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지표나 실적 그리고 연준 의원들의 연설을 제외한다면 직접적으로 중요한 체크포인트가 없는 주간이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시장 분위기 자체는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다만 어수선한 국제 변수 속에 달러가 크게 반응한다면 외국계 투자자금의 매도를 유도할 수 있고 이것이 국내 증시 상승 동력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은 될 수 있겠습니다. 원칙적으로 월요일 강보합 출발 후 약반등 장세를 예측해보겠지만 역시나 실적 시즌 미증시 주요 업종 대표 종목의 실적 발표에 따른 국내 증시 영향이 지속되므로 이에 의한 조정변수는 작용될 수 있겠습니다. 유럽의 기준금리는 동결이 예정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큰 변동성 역시 없을 전망입니다.
▲관심업종 및 종목
1. 비트코인 관련주
주말 비트코인이 반등을 해주는 모습에 따른 일부 비트코인 관련주가 단기 강세 시도를 나타낼수 있겠습니다. 다만 연속성을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니 단타 관점 정도의 관심으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관련주: 우리기술투자, 위지트 등
2. 중국 관련주
이번 주 중국이 3중전회를 하면서 중국 관련주들이 움직일 수 있겠습니다.
- 관련주: 국내 상장 중국주를 포함한 중국 수혜주
◎ 굿모닝 주식창 '김용덕 파트너'
1. '한전산업 서전기전 HLB 분석' 무료 시청하기
▶바로가기: https://youtu.be/YMqYlhE0quU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