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내 토종 인공지능(AI) 기업들이 B2B(기업간기업)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으며 AI 사업 수익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 X'가 적용된 AI 업무 플랫폼을 출시하고, 연내 고도화된 AI 회의록도 출시하는 등 기업용 AI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서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공지능(AI)이 부서간 주고받은 수백개의 메시지를 요약해주고, 전문적인 내용의 메일을 몇초만에 작성해줍니다.
네이버의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 X'가 적용된 업무용 플랫폼 '네이버웍스'입니다.
고객사 53만곳, 사용자 54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웍스는 일본에서 7년 연속(17~23년) 비지니스 채팅 플랫폼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키우고 있습니다.
AI 기능이 추가된 네이버웍스는 메신저 뿐 아니라 결재 등 경영 관련 업무까지 하나의 앱에서 가능해, 다른 기업의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네이버가 기업용 AI 서비스를 확대하는 건 즉각적인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 네이버의 AI 사업을 담당하는 클라우드 부문의 올 1분기 매출 1,170억원 가운데 B2B 매출(1,113억원)은 95%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네이버는 연내 AI 회의록 서비스인 '클로바노트'도 기업용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경성민 / 네이버클라우드 SaaS(Software as a Service) 책임 리더: 예전에는 네이버 웍스라고 하면 하나의 상품만 있었는데 여러 상품을 꽂아서 쓸 수 있는 그런 구조로 만들어서 신규 상품에 대한 준비를 많이 하고 있고…아마 내년 정도 되면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게 될 겁니다.]
자체 AI 협업툴인 '브리티 코파일럿을 지난달 출시한 삼성SDS는 현재 계열사 뿐 아니라 유수 글로벌 고객사와 계약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집니다.
AI 토종기업 솔트룩스도 최근 전원만 켜면 즉각적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저비용 제품을 내놨고,
한글과 컴퓨터 역시 기존 오피스 소프트웨어에 AI를 접목해 자동 문서작성, 질의응답, 문서편집 서비스를 대거 내놨습니다.
[최병호 / 고려대 인공지능연구소 교수:엔터프라이즈(기업) 시장은 수익원으로 아주 이상적이에요. B2C(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는 초반에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거든요. 근데 엔터프라이즈는 당장 현금이 되죠.]
그간 새로운 AI 모델을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기업용 유료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전략입니다.
한국경제TV 이서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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