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의 중국 내 판매량이 이례적인 할인 행사에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은 올해 첫 6주 동안 작년 동기 대비 24% 줄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주 알리바바그룹 온라인 쇼핑몰 티몰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법으로 가격을 최대 1천300위안(약 24만원) 할인했지만, 판매 부진을 막지 못했다.
이에 따라 애플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5.7%로 4위로 내려앉았다. 작년 같은 기간 애플은 19%의 점유율로 2위였다.
반면 중국 화웨이의 판매량은 올해 들어 64% 뛰었고, 점유율도 1년 전 9.4%에서 16.5%로 올라 2위를 차지했다.
장멍멍 카운터포인트 수석 애널리스트는 "오포와 비보,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이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펼치는 가운데 애플이 화웨이의 부상에 따라 하이엔드 제품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했다"고 평가했다.
(사=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