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논술고사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원장 조진환)'이 가천대 입학처 OOO님과 함께 하는 '특별한' 가천대 논술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설명회를 5회 이상 진행하여 학부모 및 학생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으며, 금번 설명회는 오는 3월 16일(토) 오후 2시, 양천문화회관 해바라기홀에서 진행된다. 여건이 허락되는 대로 추가 진행될 예정이다.
2024학년도 3월 새 학기가 다가오면서, 2025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고3 및 N수생 수험생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 입시에서도 '수시 대세'의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인서울/수도권 대학 진학을 목표하는 내신/모의 3등급 이하의 중상위권~중위권 학생들 사이에서 '가천대 논술 전형'이 주목받고 있다. 2024학년도 가천대 논술 전형은 1개 영역 3등급의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존재함에도 중상위권~중위권 학생들의 지원이 몰려 35.13: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올해 논술 대학 중 최다 인원인 930명을 모집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10명 전후의 인원을 선발하는 타 대학과 달리 압도적으로 많은 83명을 선발한다.
가천대 논술은 '대입 수시 기회의 전형'인 약술형 논술로 고등학교 중간/기말고사의 주관식 수준의 단답형, 서술형 혹은 문제풀이 형태로 출제되는 약식 논술고사이다. 기존의 복잡한 논증과정을 도출하는 일반 논술과는 달리 EBS 교재의 작품 혹은 지문, 문항 등과 연계되어 출제되며, 기존 적성고사 수준의 쉬운 난이도가 특징이다.
국어는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에서 문학 작품이나 독서 지문을 그대로 가져와 문항을 출제하기 때문에 지문정리를 잘해서 몇 번씩 복습한다면 쉽게 답을 맞힐 수 있는 문제 중심으로 출제된다. 수학은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에 있는 문항을 가져와 단순하게 숫자 변형 혹은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변형한 문제를 출제한다. 수능 수학 2점, 3점, 4점 문제 중 3점짜리 문제 중심에 난도 높은 문제로 4점짜리 문제가 1~2문제 전후 출제된다.
목동씨사이트학원 조진환 원장은 "가천대 논술은 수능 모의성적 5등급, 내신 6등급 전후 학생도 약술형 논술 결과에 따라 합격을 기대할 수 있다. 논술 준비를 통해 상명대, 삼육대, 수원대, 을지대, 한국공학대 등 대학의 약술형 논술고사 대비도 가능하며, EBS 교재 등이 주요 출제 범위인 만큼 수능과 병행하여도 부담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어 "제시된 지문과 조건 등에서 답을 찾고 공식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일반 논술 대비 쉬운 난이도로 평가되지만, 80분에 15문항의 답안을 작성해야 하고 쉬운 문제에서의 실수가 치명적임으로 철저한 대비는 필수적이다. 탄탄한 개념 학습 후 대표 유형을 반복 학습해 답안 작성의 정확도와 시간관리 능력을 향상해야 한다는 것"이 학원 측의 설명이다.
또한 "2025학년도 가천대 논술 전형 등 약술형 논술에 대한 합격전략, 공부법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설명회를 통해 수험생들이 많은 도움을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 참석 시에는 2025학년도 가천대 입학전형 안내 책자, 모의논술 문제 자료, 논술대학 전체 분석표 등을 배부 받을 수 있다. 논술 설명회에 대한 문의 및 예약은 학원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