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KIMA 한국산업주요기업평가'의 평가 결과가 발표됐다.
2023 KIMA 한국산업주요기업평가는 대한민국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핵심 산업군의 성장을 선도하는 주요기업에 대해 소비자평가를 기반으로 조사하고 발표한다.
한국소비자평가는 주요기업을 '소비자 중심의 가치를 강조하여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기업'으로 정의하며, 한국산업주요기업평가의 핵심 평가 요소로 실제 구매 행동을 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해당 기업에 대한 경험을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행위를 꼽는다.
궁극적으로는 소비자와 밀접한 핵심 산업군의 성장을 선도하는 주요기업을 소비자에게 소개함으로써 소비자와 기업 간의 인식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긍정지표를 기업에 전달하고 나아가 소비자들이 기업에서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향유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난 8~10월 중 주요 포털사이트 및 앱 스토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232개 산업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일상 소비 생활과 밀접한 업종을 선별하여 표본 추출 후 상세 분야 및 부문에 따라 전문 분석을 거쳐 평가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제품/서비스 품질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고객 소통 만족도, 전반적 평가 등의 평가 항목으로 소비자들의 실제 구매 경험을 기반으로 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그중 제품/서비스 품질 만족도 항목은 소비자들이 소비 과정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리뷰의 만족과 관련된 키워드들을 빅데이터 분석하여 만족 정도를 단계별로 상세하게 나누어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브랜드 인지도 항목은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 브랜드를 얼마나 잘 인식하고 있고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며, 기업 혹은 브랜드가 전달하는 이미지에 대해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비율을 반영하여 기업이 소비자로부터 얼마나 사랑받고 있는지에 대한 긍정 지표로서 평가하였다.
고객 소통 만족도 항목은 기업의 우수한 고객관리서비스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소비과정 전반에서 얼마나 밀접하게 소통하고 이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응답을 받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우수한 제품과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주요 기업을 선정함으로써 기업은 소비자 만족에 한발 더 가까워지며, 소비자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사하는 기업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매년 평가를 실시해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