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체인 데이터 애널리스트 교육은, 오는 10월 18일(수)에 개강하며, 5주간 진행된다.
10월 18일 1주차는 온체인데이터의 개념, 2주차 이더리움 온체인 데이터 분석, 3주차 비트코인 온체인 데이터 분석, 4주차 온체인데이터 분석 응용과 주요 온체인 지표로 교육되며 온라인(ZOOM)으로 생중계된다.
마지막 5회차는 체이널리시스 소속 고유미 강사의 '온체인 데이터의 현업 활용 사례' 오프라인 특강이 있을 예정이다.
제공 | 유튜브 |
다음은 이번 교육의 강사이자, 해당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조재우 교수와 일문일답이다.
Q) 온체인 데이터를 잘 모르는 분들 위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신다면?
- 온체인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코인 전송, 디파이, NFT 등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을 모두 포함합니다.
Q) 온체인 데이터, 왜 우리가 알아야 할까요?
- 온체인 데이터는 누구나 볼 수 있지만 비전문가가 이해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온체인 데이터를 알게 된다면 블록체인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보다 빠르게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남들보다 앞서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Q) 온체인 데이터 애널리스트 양성 과정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나요?
- 먼저 온체인 데이터의 개념과 기본적인 구조를 설명해 온체인 데이터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그리고 블록 익스플로러를 활용하는 방법과 온체인 분석의 범위와 한계를 논의할 것입니다. 기초를 다진 뒤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배웁니다. 거래소 지갑 구분, 토큰 발행 재단 지갑 특정, 유통량 분석 등 실제로 블록체인 분야에서 자주 이슈가 되는 내용들을 직접 분석할 수 있는 기본을 다집니다.
Q) '온체인 데이터 애널리스트' 앞으로 전망은 어떤가요?
- 블록체인 산업이 확장되고 기존 산업과 연계될수록 온체인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은 커질 것입니다. 지금은 자금흐름을 추적하고 부정거래를 감시하는 데에 온체인 분석이 많이 집중되어 있지만 미래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가치를 평가하고,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합니다.
Q) '온체인 데이터 애널리스트' 교육은, 어떤 사람이 들으면 좋을까요?
-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계신 분들이께서는 프로젝트 진단을 위해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블록체인 관련 사례를 접하시는 언론인, 법조인 분들도 온체인 데이터 분석을 들으신다면 전문성을 높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블록체인과의 연계를 생각하고 계신 금융업 종사자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
교육과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 및 수강신청은 한국경제TV 코레이팅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