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기술을 실현하는 오늘의 속도(Velocity)`를 주제로 한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이 27일 나흘간 대장정의 막을 올렸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주최로 열리는 이 행사는 2020년과 2021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취소와 일정 연기·축소 등을 겪었지만, 올해 관람객 8만 명 이상이 몰릴 것으로 예상돼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개막 전 이른 아침부터 전시회장 `피라 그란 비아` 안팎은 전 세계에서 몰려든 ICT(정보통신기술) 기업·기관 관계자, 관람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200여 개국에서 온 2천 개 이상 업체·기관이 11만 ㎡ 규모 전시장에서 무선 통신 생태계는 물론 컴퓨팅, 인공지능(AI), 콘텐츠, 헬스케어, 로봇 등 최첨단 기술 대부분을 주제로 전시 부스를 꾸렸다.
모두 8개인 전시홀에 글로벌 통신사 오렌지, 버라이즌, NTT 도코모와 삼성전자[005930], 에릭슨, 노키아 등 네트워크 장비사는 물론 액센추어, JP모건, 에어버스 등 전통적인 IT 기업에 포함되지 않는 회사들도 다수 부스를 차렸다.
우리나라는 이동통신 3사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 등 내부 문제 수습에 전념하겠다며 전시 부스를 내지 않은 LG유플러스[032640]를 제외하고 SK텔레콤[017670], KT[030200]가 대형 전시관을 열었다.
피라 그란 비아 제3홀에 전시관을 연 SK텔레콤은 장기기억·멀티 모달(복합 정보 처리) 기능을 탑재한 AI 모델 에이닷, AI 반도체 사피온 등 AI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실물 크기로 제작된 도심항공교통(UAM) 기체도 관람객이 직접 타볼 수 있게 설치됐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을 위해 유럽을 방문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개막 직후 전시관을 둘러봤다.
유 대표는 삼성전자 부스를 찾아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과 갤럭시 S23 체험관 등을 돌아보기도 했다.
KT는 초거대 AI `믿음`을 소개하고 KT와 AI 풀스택 전략을 함께 추진 중인 `리벨리온`의 AI 반도체 제작 기술과 `모레`의 AI 인프라 솔루션을 선보였다.
또 AI 기반 물류 솔루션 `리스포`(LIS`FO)와 `리스코`(LIS`CO)를 시연하는 한편 로봇 통합 플랫폼과 냉·온장 배송 로봇도 소개했다. KT가 개발한 방역 로봇은 전시장을 부지런히 다니며 공기와 바닥의 바이러스를 살균했다.
최근 연임 도전 의사를 철회한 구현모 대표는 전시관을 둘러본 뒤 "MWC를 보니 대세는 AI가 된 것 같다. 좀 더 많이 섞이는 세계로 가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생태계에 기반한 프리미엄 모바일 경험을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한편 글로벌 통신 사업자를 대상으로 차세대 5G 네트워크 기술을 선보이며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섰다.
경계현 DS(디바이스 솔루션) 부문장(사장)은 비즈니스 미팅 등으로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이번 MWC에서는 망 이용료 부과 문제가 공론화됐다.
가칭 `기가비트 연결법`(Gigabit Connectivity Act) 발의를 앞두고 최근 공개적인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간 유럽연합(EU) 티에리 브르통 내무시장 담당 집행위원이 MWC23 첫 키노트 세션인 `열린 미래를 위한 비전`에서 연설했다.
그는 "우리는 막대한 투자를 공정하게 분배하기 위한 자금 조달 모델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막 둘째 날 연설하는 마커스 레이니쉬 메타 유럽 공공 정책 부사장과 넷플릭스 그렉 피터스 공동 최고경영책임자(CEO)는 망 사용료 부과 이슈에 대한 대형 콘텐츠 사업자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미중 기술 패권 경쟁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난달 미국에서 열린 `CES 2023`에 불참했던 화웨이 등 중국 정보기술(IT) 기업들이 MWC23에서는 대규모 전시장을 꾸렸다.
중국 업체들이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신제품을 대거 공개하며 유럽 시장을 공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