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1)하루 전 실적을 발표한 에어비앤비는 13% 상승했습니다. 4분기 깜짝 실적을 발표함과 동시에 에어비앤비는 지난해 1년간 19억 달러의 이익을 내며 첫 연간 흑자도 달성했는데요. 유럽 여행 특수와 더불어 감원 이후 슬림한 조직을 유지한 것이 수익성을 끌어올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간 에어비앤비를 성장을 위해 수익을 희생하는 실리콘밸리의 전형적 유니콘(혁신) 기업으로 본 이들에겐 의미심장한 인데요.비슷하게 이날 로블록스도 호실적 발표하면서 이날 혁신 기술주에 투자하는 캐시우드의 아크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하는 대표 펀드들이 일제히 상승합니다. 대표적으로 arkk가 5% 뛰면서 42달러 후반 선에서 거래중입니다. 올해 들어 한 달동안은 18% 상승해있네요.
2)한편 현지시각 15일 CNBC에 따르면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먼트는 이틀 새 코인베이스 주식을 1천 570만 달러 어치를 사들였습니다. 우드가 코인베이스를 집중 매수하는 이유는 간단히, 코인베이스 주가가 올해 들어 75% 넘게 뛰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최근 글로벌 3위 가상자산거래소 크라켄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로 부터 제재를 받은 것이 코인베이스 주가 상승에 호재가 됐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코인베이스는 그간 `크라켄과 다르다`며 차별성을 강조해 왔는데, 크라켄이 미등록 서비스 제공 혐의로 당국의 제재를 받으면서 반사이익을 보게 된 겁니다.
이에 대해 미국 투자은행 파이퍼샌들러의 리차드 리피토 애널리스트는 가상자산시장의 전반적인 가격 하락은 규제 리스크 증가 가능성이 반영된 것이지만,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는 산업에 긍정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이날 암호화폐 관련 ETF 가 일제히 상승했는데요. 관련하여 DAPP ETF는 이날 10% 나 뛰어올랐습니다. 비트코인 결제 플랫폼, 디지털 자산 교환, 암호화폐 채굴기, 하드웨어 제조업체 등의 가상화폐에 간접 투자를 하는 ETF로 반에크에서 운용하고있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76% 수익률 기록하고 있습니다.
3)마지막으로 이날은 테슬라를 포함해 루시드와 리비안 등 전기차 기업들이 일제시 살승했는데요. 뒤에서 이어지는 이슈에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겠지만 전기차충전기 지원금 규정이 발표되면서 이날 청정에너지 관련 ETF들이 상승 탄력을 받았습니다. PWB ETF는 리튬 광산, 전기차 회사 포함한 신재생/친환경 에너지 관련 기업을 두루편성하고 있는데요. 올해들어서 동안은 10% 플러스 수익률 기록중입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