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36.70

  • 35.46
  • 1.42%
코스닥

693.49

  • 16.48
  • 2.43%
1/3

이집트, 수에즈운하 펀드 추진에 매각 루머 '곤혹'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이집트 정부가 주요 외화 수입원 가운데 하나인 수에즈 운하와 관련 기금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일각에서 운하를 외국 투자자에게 매각하기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26일(현지시간) 국영 일간 알아흐람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집트 정부는 최근 1천억 이집트파운드(약 5조1천600억원) 규모의 `수에즈 운하 펀드`를 조성하기 위한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의원총회 임시 승인을 받은 펀드 조성안은 의회 최종 승인 절차를 앞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사모 형식의 펀드 조성이 국유자산인 수에즈 운하의 지분을 외국인 투자자에게 넘기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외환 위기가 닥친 상황에서 추진된 펀드 조성은 다양한 루머를 양산했다.

이에 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직접 나서서 펀드 설립의 배경과 취지를 설명하느라 진땀을 빼고 있다.

오사마 라비 수에즈운하청(SCA) 청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새로운 펀드는 재투자가 필요한 운하 자산을 보호하고, 예상치 못한 도전과 위기에 대응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SCA가 추진 중인 운하 관련 개발 프로젝트의 재원을 마련하고, 코로나19 팬데믹과 운하 내 선박 좌초 사고 같은 긴급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라비 청장은 부연했다.

하나피 제발리 하원 의장도 "정부가 제출한 법안은 운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부는 운하를 보호하고 개발하며, 국제 항로로서 지키려 한다"며 "펀드 운용 과정에서 벌어지는 매각과 임대, 투자는 운하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해와 지중해를 잇는 총연장 193.3㎞의 수에즈 운하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최단 항로다. 외화 부족으로 최근 몇 년간 잇따라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에 의존해온 이집트의 주요 외화수입원이다.

(사진=연합뉴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