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리뷰 운영 정책에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온라인 소비자 리뷰 국제 규약(ISO20488)을 반영했다고 21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플랫폼사 중 글로벌 표준 규약을 적용해 리뷰 정책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ISO20488은 온라인 소비자 리뷰의 수집, 검토, 게시에 적용할 기본원칙과 권장사항을 명시한 국제 규약이다. 이 규약은 온라인 리뷰가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진 만큼, 플랫폼 차원의 관리를 통한 리뷰 신뢰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인식 하에 2018년 제정됐다.
이번 신규 리뷰 운영 정책 수립은 이해관계자와의 상생과 권익 보호를 위한 플랫폼 자율규제 일환이다. 배민은 자율규제 논의가 본격 시작되기 이전부터 이미 기업 주도로 리뷰 정책 수립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국내 유수의 학계 연구진과 1년 이상 협업해왔다.
이번 정책안 수립은 건국대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등과 함께 관련 연구를 진행해 리뷰 정책의 3대 주요 가치를 `신뢰, 권익보호, 개방`으로 정했다. 또 국제 규약에서 제시한 온라인 리뷰 서비스의 기본원칙인 진실성, 정확성, 개인정보보호, 보안성, 투명성, 접근성 등을 가치별 세부 원칙에 반영했다.
이번 리뷰 운영 정책은 리뷰 작성, 노출, 관리, 분쟁해결까지 리뷰 서비스의 전 운영 과정에 걸친 모든 행위를 정의해 명문화했다. 무엇보다 소비자 표현의 자유와 음식점의 영업권 보호라는 두 가지 권리가 상호 존중되고 균형 있게 보호되어 자율규제가 의미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이용자 리뷰 작성 원칙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리뷰 운영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배민 애플리케이션 내 공지사항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