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임상시험 수탁기관 드림씨아이에스는 지난 6일 청주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와 임상 연구분야 상호 협력 및 공동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드림씨아이에스 유정희 대표이사, 청주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 박민규 센터장 등 양 기관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국제경쟁력을 갖춘 임상시험센터 육성, 국내외 임상시험 과제 유치, 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 다국가 임상시험의 국내 유치, 국내 신약 과제의 허가를 위한 기초연구 및 임상연구 분야의 상호 협력, 임상시험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연구분야 상호 자문, 기타 임상시험 연구에 필요한 사항 등 임상시험 관련 모든 영역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청주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CONACTC)는 국가단지인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설립되는 국내 최대, 최고 수준의 첨단임상시험센터로, 백신을 포함한 바이오 신약 후보 물질에 특화된 초기임상시험 운영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후기 임상시험을 위해 5개 지역거점 국립대학병원 중심의 4,000병상급 임상시험 공동 컨소시엄을 구축 운영해 체계적인 다기관 공동 임상시험 지원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준비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청주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는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중심 클러스터의 핵심 기관으로 국내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 등의 연구·개발 출구전략이 되는 임상시험센터로 자리잡을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드림씨아이에스는 20여년간 축적해온 임상 노하우 및 경험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충주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의 전문 인력과 첨단 시설을 이용하여 국내외 다양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의 신약개발 및 의료기기 개발의 전략 단계부터, 전임상 컨설팅, 인허가 컨설팅, 임상시험, 신 의료기술, 보험등재 및 해외진출에 이르기까지 신약개발 전 주기(A-Z)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유정희 드림씨아이에스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축적해온 임상시험 노하우, 특히 감염병 백신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교환하고 협력해 청주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가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클러스터로 자리잡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우리의 수준 높은 업무 서비스를 청주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와 협력해 보다 더 고품질의 임상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협약의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