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국공예ㆍ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김유열, 이하 EBS)가 협업을 통해 개발한 창의체험 탐구생활 12권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이 발행됐다.
이번에 출간되는 창의체험 탐구생활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은 2022 전통생활문화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공진원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정성국, 이하 교총)가 공동기획하고 EBS를 통해 발행됐다.
본 탐구생활은 전국 초등학생들이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교양 상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소년 시기부터 우리 고유 전통생활문화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세부내용으로 전통생활문화의 10개 분야 세시풍속과 24절기, 실내 전통놀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체험 탐구생활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은 현직 초등 교사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수행평가를 비롯해 돌봄교실, 방과후학교, 온라인 수업 등에 교재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겨울방학 동안 연계된 방송강의를 EBS 2TV와 EBS 플러스2에서도 방영될 예정이다.
공진원 김태훈 원장은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이 초등교사 및 초등학생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촉매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며 "향후 전통생활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돼 유소년들이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성인이 될 때까지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배표용으로 제작된 창의체험 탐구생활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 2만부는 전국 6,309개교 초등학교 대상으로 12월 중에 보급 완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