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홈쇼핑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2 한국의경영대상` 지속가능경영 부문 종합대상을 5년 연속 수상했다. 지속가능경영 부문은 기업활동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이슈를 진정성 있게 해결해 가치를 증진시키고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인정받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NS홈쇼핑은 건강한 가치 창조라는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기업의 핵심가치인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종합유통기업이다.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등 4대 사회적 책임을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UN글로벌컴팩트에 가입하여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4대 분야 10대 원칙을 지지하며, 기업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영업적으로는 `고객중심경영`, 내부 구성원에게는 `일하고 싶은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객가치 창출 및 전달의 핵심을 협력사와의 상생으로 꼽는다. 세계 최초의 식품 전문 홈쇼핑으로 설립하여 생소했던 홈쇼핑 식품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던 것은 협력사와 상생을 통한 다양한 상품 개발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는 협력사의 품질경영 지원활동과 공정거래 문화정착을 통해 이뤄졌다.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서 중소기업의 R&D 기술개발을 위한 자금 지원, 제품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상품성 개선 지원 등 다양한 협력사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농수식품 아카데미에서는 중소기업 육성과 주력 상품인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사업을 위해 유통, 마케팅, 서비스 관련 교육을 지원하며, 지역농가의 경쟁력 확보를 돕고 있다.
또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활동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주주, 협력사, 고객,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와 정기적인 공유활동을 통해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상품선정위원회 운영으로 상품 선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회사 외부 위원이 참여하는 윤리위원회를 비롯해 업종의 특성을 고려한 신뢰방송자문위원회와 시청자위원회를 통해 경영활동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한 자정과 개선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스피크업`, `헬프라인` 등 익명 제보 시스템과 `제보자 보호제도` 등의 다양한 제도를 운용 중이다.
NS홈쇼핑은 2001년 창립한 이래 `삶의 가치 창출과 행복 나눔`이라는 기업의 사명을 지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사랑의 공부방`, `저소득층 생필품 지원`, `화재취약계층 소화기 지원` 등 지역 사회를 위한 기여 활동도 꾸준히 펼치고 있다. NS홈쇼핑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임직원이 일과 가정의 균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매년 가족초청행사와 가족문화대축제 등 회사와 가족이 소통할 수 있는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유연근무제`와 30분 단위로 연차를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는 `자율연차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의 고충 및 건의사항을 직접 CEO에게 건의하는 `스피크업 제도`와 매월 CEO가 참석하는 주제별 간담회 운영을 통해 임직원 사기진작 및 가족친화 소통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는 "건강한 가치 창조라는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핵심가치인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협력사와 동반성장하는 것이 NS홈쇼핑 지속성장의 비법"이라며, "고객 만족과 협력사 상생으로 구축한 신뢰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이 정착된 사내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