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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아반떼 등 7개사 22만2천대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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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현대차, 기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스텔란티스코리아, GM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 한국GM,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4개 차종 22만2천13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제작·판매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싼타페 등 2개 차종 18만5천523대는 전자제어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반떼 N 2개 차종 125대는 조향 핸들 엠블럼(H 표시)의 부착 공정 불량으로 에어백 전개 시 엠블럼이 이탈되고, 이로 인해 운전자가 상해를 입을 수 있다.

기아에서 제작·판매한 올뉴 쏘렌토 등 2개 차종 2만4천990대는 변속레버 잠금장치 제조 불량으로 정차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기어 변경 조작이 가능하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 300 e 4MATIC 등 3개 차종 7천845대는 변속기 연결 배선이 전방 동력전달축과의 간섭으로 손상되고, 이로 인해 변속기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 체로키 1천963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결과 고압연료펌프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연료가 누유되고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GM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한국GM에서 수입·판매한 에스컬레이드 등 2개 차종 1천202대(판매이전 포함)는 3열 좌석 안전띠 버클의 조립 불량으로 버클이 이탈될 가능성이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브롱코 311대(판매이전 포함)는 뒷문 잠금장치 조립 불량으로 어린이 보호용 잠금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

에비에이터 179대(판매이전 포함)는 전동식 헤드레스트 제조 불량으로 헤드레스트가 시트에서 분리되고, 이로 인해 충돌 시 탑승자가 다칠 위험이 있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제작·판매사의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제작·판매사는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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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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