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세계 주요국들이 러시아 일부 은행을 국제금융결제망에서 차단하는 제재를 단행하기로 결의했다.
미국 백악관은 "동맹국들과 함께 특정 러시아 은행들을 스위프트(SWIFT)에서 퇴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프트는 국제 결제를 위한 민간 통신시스템으로 전세계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국제 송금시 이를 이용한다. 러시아 은행이 스위프트 망에서 차단되면 사실상 국제 송금 등의 업무가 마비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러시아 은행들의 스위프트 망 퇴출은 국제사회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준의 경제 제재로 꼽혀왔다. 스위프트 제재가 현실화되면 러시아는 에너지 등의 수출 대금을 받을 길이 사라진다. 반대로 러시아가 진 채무 역시 변제가 어려워져 러시아와 거래가 많은 미국과 독일 등 상대국도 타격을 받게된다. 이같은 이유로 스위프트 제재는 `금융 제재의 핵옵션`으로 불려왔다.
미국은 이와 함께 러시아 은행의 국제 보유고 접근을 제한하고 러시아인 대상 투자 시민권 발행도 중단하기로 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인근까지 진군해 교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CNN에 따르면 현지시간 오전 1시경 키예프 남부 30킬로미터에 위치한 바실키프 지역에서 두 번에 대규모 폭격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