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에도 현대차의 실적이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현대차는 작년 연간 실적을 집계한 결과,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6조6천789억원으로 전년보다 178.9% 늘어났다고 25일 공시했다. 영업이익률은 5.7%로 전년(2.3%)보다 2.4%포인트(p) 올랐다.
작년 매출액은 117조6천106억원으로 전년보다 13.1% 늘어났다. 이는 역대 최대 매출액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의 105조7천464억원을 넘어서는 것이다. 현대차의 매출액은 2020년을 제외하고 매년 최대치를 경신해왔다.
순이익은 5조6천931억원으로 전년보다 195.8% 증가했다.
완성차 판매는 389만726대로 전년 대비 17% 늘었다. 이는 지난해 초 밝힌 416만대 판매 목표와 지난해 3분기 이후 수정한 400만대 목표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작년 4분기만 보면 영업이익은 1조5천297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4.9%를 기록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조4천743억원, 7천14억원이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6.1% 증가한 31조265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 전체 판매 대수(도매 판매 기준)는 96만639대로 전년 동기 대비 15.7% 감소했다.
국내에서는 아이오닉 5, 캐스퍼, 제네시스 GV70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차 판매가 호조를 보였음에도 지속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8.9% 감소한 18만5천996대를 판매했다.
해외에서는 대부분 시장에서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 차질의 영향으로 약세를 보이며 77만4천643대를 팔아 전년 같은 기간보다 17.2% 줄었다.
판매가 줄었음에도 매출액이 늘어난 것에 대해 현대차는 제네시스와 전기차 중심의 판매믹스 개선 효과가 전체 물량 감소의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7%p 하락한 80.9%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효과와 우호적 환율 효과로 하락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한 1천183원을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은 미래 투자를 위한 연구비 확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p 오른 14.2%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올해 GV60, GV70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6 출시 등을 통한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판매 목표를 국내 73만2천대, 해외 359만1천대 등 총 432만3천대로 수립했다.
올해 투자계획은 9조2천억원이라고 현대차는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설비투자(CAPEX) 5조원, 연구개발(R&D) 투자 3조6천억원, 전략투자 6천억원 등이다.
작년 기말 배당금은 4천원으로 전년보다 1천원 상향됐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