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프에스솔루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2차) 사업은 `데이터 댐` 구축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의 하나다.
2021년 2월까지 총 사업비17억원 규모의 과제로 ㈜디텍, ㈜에프에스솔루션, 사단법인 한국 창직 협회가 해당 사업을 위해 `버스 승객 승하차 영상 데이터 구축`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 디텍이 주관하는 해당 컨소시엄에서, 에프에스솔루션은 ㈜ 디텍이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버스 승객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AI 모델 및 서비스 개발을 담당한다. 사단법인 한국창직협회는 경력 단절 여성, 중 장년 층의 AI 데이터 라벨러 모집 및 교육을 담당하여, 데이터 라벨링 어노테이션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하는 버스 승객 영상 데이터는, 대중이 밀집된 장소 중 하나인 대중교통 (버스)에 승차하는 승객들의 영상 데이터를 선별하여 승차 중의 안전사고 예방 서비스를 선행개발하고, 이와 더불어 국민 건강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마스크 미착용자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공공 서비스에 개발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프에스솔루션 이윤기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AI 영상인식 솔루션 공급 기업으로서 당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AI 전문기업의 경험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AI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