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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곳 잃은 1억 6천만 원짜리 냉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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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곳 잃은 1억 6천만 원짜리 냉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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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착수하면서, 애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롯데택배 위탁 업무를 해왔던 냉동차 기사들도 그들 중 하나입니다.

    어떤 사연인지 박승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두고 바쁘게 움직여야 할 냉동차들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이달 말로 계약을 종료한다는 운송업체(진환운수)의 통보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 운송업체는 대구 경부 지역 롯데택배의 일감을 받아 운영해왔습니다.


    기사들이 직접 구입한 이들 차량의 가격은 5천만 원부터 최고 1억 6천만 원. 대형 냉동차의 특성상 다른 계약자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차 값도 차 값이지만 한순간에 일자리를 잃게 된 기사들.


    답답한 마음에 원청업체인 롯데택배 측에 설명을 요구했지만 아무런 대답도 듣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김훈기 / 롯데슈퍼 경산물류센터 근무
    "감차를 하면 조건도 있을 거고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기준도 없습니다. 왜 이런 식으로 하는지 따지려고 내용증명을 두 번 보냈지만 답변이 없습니다."


    한국경제TV 취재가 시작되자 롯데택배 측은 롯데쇼핑이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롯데택배 관계자
    "롯데슈퍼 폐점 관계로 불가피하게 구조조정을 하는 곳이 있어서 그 일환이고요. 직접계약 관계는 아니지만 도의적 차원에서 이동 가능한 사업장을 찾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올해에만 백화점, 마트, 슈퍼 등 120여 개 매장의 문을 닫았고, 3년 안에 총 240여 매장을 정리할 계획입니다.

    다른 유통업체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뷰> 이훈 / 노무사 (노동권리찾기유니온 법률지원단장)
    "법원에서 나온 판례들을 보고 그걸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고용형태를 만든 거죠. 일반 근로자와 동일한데 `차량을 소유한다는 이유로 근로자로 보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롯데택배는 해당 차량들의 활용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당장 일감을 뺏겨 생계가 막막해진 기사들은 상경 투쟁까지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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