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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임 치솟은지 언젠데…정부, '종합대응센터' 본격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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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항만
해상 운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기업들을 위해 `민관 합동 수출입 물류 종합대응센터`가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과도한 운임으로 수출 기업들이 배를 찾지 못하자 정부가 본격 대응에 나선 것. 업계에서는 "선박 부족은 지난 9월부터 불거진 문제"라며 `때를 놓친 대책`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선박 3척 추가 투입…선복량, 11월比 40%↑
산업통상자원부는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부처와 무역협회, 선주협회, HMM 등이 모인 대응 센터를 구성했다고 2일 밝혔다. 한국무역센터 1층에 들어선 종합대응센터는 선복, 공 컨테이너 등 수출입 물류 동향 파악이 주요 업무다. 더불어 정부 대책 이행 지원, 중소화주 선복 물량 모집 및 물류 애로 접수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달 말까지 선박 3척(1만 2,600TEU)을 미주노선에 추가로 투입하는 대책도 내놨다. 이렇게 되면 국적선사는 국내 선복 공급량을 11월보다 40% 늘어난 3만 6천 TEU까지 확대한다. 외국선사도 이달 중 한국을 경유하는 임시 선박 6척을 추가로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물량 늘린 선사에 `인센티브`…선복량 120만까지 확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70억 원 규모의 `물류 바우처`도 지급할 계획이다. 추가로 연말 예정된 중소화주 전용물량 배정도 한 달 늘린 내년 1월 말까지 연장하고, 1천400TEU 규모의 물량을 추가 배정한다. 나아가 미주·동남아 수출 물량이 작년보다 10% 이상 늘어난 선사에 대해선,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항만시설 이용료 감면 연장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중장기적인 지원 대책도 내놨다. 내년 상반기 HMM에 1만 6천 TEU급 8척을 신규 투입하는 한편, 2025년까지 국적선사의 원양 선복량을 현재 77만 TEU에서 120만 TEU로 확대한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운임상승, 선복 부족 등으로 인해 우리 수출기업들이 수출 동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관계 부처가 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SCFI 지수
●"운임 상승세는 6월부터"…최근엔 컨테이너도 부족
이 같은 대책에 업계에선 뒷북 논란이 나온다. 해상 운임이 치솟은지 반년 가까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제 해상 운송비의 기준이 되는 상하이발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6월 1,000포인트를 넘긴 뒤 우상향을 이어가고 있는데, 이는 작년 평균(823.53)에 비하면 20% 이상 높은 수치다.

현재 상황도 심상치 않다. 지난달 27일 기준 SCFI 지수는 전주 대비 5.6% 오른 2,048포인트를 기록했는데, 이는 2009년 10월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다. 최근 5주간 역대 최고치를 연속해서 갈아치웠고, 같은 기간 운임 상승률은 39%에 달할 정도로 상승세가 심각하다.

최근에는 컨테이너 수급에도 비상이 걸렸다. 미국 내 물동량이 급격히 늘자 현지 물류 처리가 더뎌지며, 기존 컨테이너들이 발이 묶였기 때문이다. 컨테이너가 부족해짐에 따라 올해 상반기 1TEU 당 1,800달러였던 컨테이너 가격은 3,000달러까지 뛰어오르는 등 업계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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