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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대란 무풍지대 만든다…중기부, 국적선사와 장기운송계약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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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임 상승에 따른 중소기업 수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국적선사와 장기운송계약을 확대하기로 논의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선주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에이치엠엠(HMM), 에스엠(SM)상선으로 구성된 상생협의체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적선사가 국내 중소기업들의 긴급한 수출화물 운송을 위해 선적공간을 우선 제공하는 세부 실행계획과 중소기업과 국적선사 간 장기운송계약을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그간 국적원양선사인 에이치엠엠은 최근 운임상승과 선적공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미주 항로에 지난 8월부터 10월 말까지 총 4척의 선박을 투입했다.

그 결과 미주지역 수출화물 총 15,944TEU를 추가 운송했다.

월별로 살펴보면 9월에는 전년 대비 증가한 물동량의 약 40%를, 10월에는 국적선사와 외국적선사가 운송한 물동량의 12%를 추가로 처리했다.

국적원양선사는 이번 회의에서 앞으로도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우리 수출기업들을 확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에이치엠엠은 미주 항로 구간에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매월 1척 이상의 임시선박을 투입한다.

기존 미주항로 정기 스케줄 항차에서도 당장 11월 3주차부터 12월말까지 6주간 중국·동남아지역에 배정된 주당 선복량 350TEU를 재조정해 우리 수출기업들에게 선적공간을 우선 제공한다.

또한 에스엠(SM)상선도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미주 항로에 3,000TEU급 임시선박 1척을 투입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국적선사와 장기운송계약을 맺는 업체를 대상으로 정부 지원사업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지원방안 등을 검토해 나간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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