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관광산업 온라인 일자리박람회`가 오는 11월 2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한국관광협회중앙회·한국호텔업협회 등이 공동 주관하는 `2020 관광산업 온라인 일자리박람회`가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새로운 미래를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어려움에 처한 관광업계의 붐업을 위해 인턴채용지원금, 기업홍보물 제작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참가기업들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본 박람회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기업채용정보와 화상/영상 면접`, `관광일자리홍보`, `취업준비를 위한 컨설팅` 등 기존 박람회에서 진행되었던 모든 정보와 서비스는 물론,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더했다.
구직자들에게 기업홍보와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채용관`에서는 여행, 호텔·리조트, MICE, 관광벤처, 융복합 등 관광 및 관련 산업분야 98개 기업이 참여한다. 관광벤처기업의 참여, ICT 직무분야 채용 수요 증가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관광업계의 발 빠른 변화상을 읽어볼 수 있다.
오는 11월 6일까지는 기업 탐색 및 원서 접수, 16일부터 20일까지는 실제 화상면접이 진행된다. 33개 기업이 실시간 화상 면접을, 7개 기업이 영상면접을 실시할 방침이다. 11월 9일에는 `취업 준비하기` 코너가 오픈된다. 본 코너는 컨설턴트/멘토와 1:1 또는 1:多로 상담할 수 있는 `화상 취업준비관`과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영상 취업준비관`으로 구성된다.
화상 취업 준비관에는 관광산업 현직자와 함께하는 맞춤형 `취업 멘토링`과 면접을 위한 `이미지컨설팅`, `영어면접컨설팅`, `국/영문 이력서컨설팅` 등의 컨설팅이 제공된다. 영상 취업 준비관에서는 특성화 고교생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따른 관광산업트렌드 및 특성화고교생 대상 취업전략 영상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구직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준비된다. 전 리듬체조 국가대표 손연재 선수가 `여기는 어때?` 영상을 통해 여행사, 호텔, 카지노, 항공사 등 관광분야 주요 기업에서의 직무 체험과 취업 성공률을 높이는 팁을 소개한다. 뮤지션 하림과 시인 이병률은 힐링 뮤직 토크쇼로, 유명 팟캐스트 `지대넓얕`의 사회자이자 인기 작가인 채사장은 강연을 통해 구직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참가자들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도 마련됐다. 홈페이지 곳곳에 숨어있는 보물상자 아이콘을 찾아 코인을 적립하는 `보물찾기 이벤트`와 박람회 프로그램 참여로 코인을 모아 경품에 응모하는 `코인적립 이벤트`, 다양한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할수록 당첨확률이 올라가는 `참여왕 스탬프 이벤트`, SNS에 박람회를 소개하는 게시글을 업로드해 참여하는 `SNS 홍보 이벤트` 등이 진행 중이다.
한국관광공사 관광인력개발원 이병찬 원장은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를 통해 기업과 구직자 모두 관광업계에 불어 닥친 초유의 위기 상황을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참가업체들이 한국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 채용에 성공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람회 관련 보다 자세한 정보는 2020 관광산업 온라인 일자리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