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3대 지수 하락…추가 부양책·코로나 19 확산 주시
존슨앤드존슨·일라이릴리, 코로나 19 임상시험 중단
존슨앤드존슨 "코로나 19 임상시험 중단"…호실적 불구 하락
일라이릴리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안전상 우려로 임상시험 중단"
JP모건, 수수료 급증에 3분기 호실적 발표
디즈니, 대규모 구조조정…미디어 사업 부문 강화
넷플릭스, 美에서 30일 체험 서비스 중지
애플, 아이폰12 발표…차익매물 출회 하락
유럽증시, 코로나 19로 경제 재봉쇄 우려
美 국채수익률 하락…코로나 확산에 안전자산 선호
국제유가 상승…中 빠른 원유 수요 회복 기대
금값, 달러 강세 및 경제 회복 낙관적 전망
[3대 지수]
글로벌 마감 시황입니다. 화요일장 뉴욕증시는 3분기 실적 시즌에 돌입한 가운데 추가 부양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소식을 주시하며 3대 지수 모두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 애플 주가 하락의 영향으로 4일 만에 하락 전환했습니다. 0.5% 내리며 마감했고요. S&P500은 0.6%, 나스닥은 0.1% 내리며 장을 마쳤습니다. 3대 지수, 화요일장은 혼조로 출발했었는데요. 미국의 제약업체 존슨앤드존슨에 이어서 일라일릴리도 안전상의 이유로 임상시험을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낙폭을 더욱 키우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섹터]
업종별로도 11개 중 9개가 하락했는데요. 그중에서도 금융주가 가장 큰 하방압력을 받았습니다. 반면 커뮤니케이션은 디즈니와 넷플릭스가 올라 상승불을 지켰고요. 소비재도 강보합권을 유지했습니다.
먼저 시장에 하방압력을 가한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소식입니다.
[존슨앤드존슨]
미국의 제약하 존슨앤존슨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호실적을 발표했지만, 코로나 19 백신 임상시험을 미상의 제약사 인해 일시 중지한다고 밝히면서 2% 하락했고요.
[일라이릴리]
존슨앤드존슨에 이어 일라이릴리도 안전상의 이유로 항체 치료제의 임상시험을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2.8% 하락했습니다.
[미국 은행]
이렇게 코로나 확산 우려가 다시 커지면서 실적을 발표한 대형 은행과 델타항공도 하방압력을 받았습니다. JP모건은 증권거래 수수료가 급증하면서 호실적을 발표했고요. 씨티은행과 자산운용사 블랙록까지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코로나 확산 우려에 일제히 1~4%까지 하락했습니다.
[디즈니]
한편 디즈니의 경우 회사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알리면서 월요일장 3% 넘게 올랐습니다. 주력사업으로 미디어 비즈니스 부문의 강화를 전하면서 테마파크로 인해 피해를 보았던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FAANG]
미디어 콘텐츠 넷플릭스도 2% 넘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넷플릭스는 미국 시장에서 30일 무료 체험 서비스 제공을 중지한다고 알렸는데요. 체험 서비스를 중지해도 구독자 수 증가에 영향력이 없다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한편 애플은 아이폰12의 발표를 마쳤습니다. 하지만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면모를 보이지는 않으면서 주가는 시장 하방압력과 차익매물에 2.6% FAANG 주중에선 유일하게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과 이에 따른 각국 정부의 제한 조치 우려 속에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독일 닥스와 프랑스 꺄크지수 각각 0.9%와 0.6% 하락했습니다.
[국채수익률]
국채 수익률은 코로나바이러스 재유행에 대한 우려로 안전자산이 선호되면서 일제히 내렸습니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입니다. 2년물 다시 0.14%로 내렸고 10년물은 0.72% 수준입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중국의 경제지표가 빠르게 회복함에 따라 일제히 올랐습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서 재봉쇄 우려를 보이는 만큼 상승 폭은 제한됐습니다. WIT 1.9% 올라 40달러 20센트에, 브렌트유는 42달러 선에 마감했습니다.
[금값]
금 가격은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또 IMF가 낙관적인 경제 전망을 내놓음에 따라 1.8% 내려 다시 1800달러 선대로 떨어졌습니다. 1,894달러 선에 장을 마쳤고요.
[달러인덱스]
달러 인덱스는 0.47% 올라 93.5포인트를 보입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