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1%대 일제히 상승...대형 IT 종목, 나스닥 견인
화이자 “연말 코로나19 백신 배포 준비 중”
길리어드 사이언스, 암 신약 개발사 ‘이뮤노메딕스’ 인수
오라클, 틱톡 인수 우선협상자 선정
엔비디아, 스마트폰 반도체 설계사 ‘arm’ 인수
골드만삭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투자의견 상향”
유튜브, 틱톡 견제 동영상 플랫폼 ‘쇼츠’ 출시
유튜브 “쇼츠, 틱톡 기능 모두 탑재”
골드만삭스 “테슬라, 中 시장 판매 낙관적”
니콜라 “사기 보고서, 잘못된 정보 수십 가지”
니콜라 “수소 트럭 ‘자체추진’ 표기 안 했다”
WTI, 경제 회복 둔화 우려·원유 생산 재개에 하락
금값, 달러 약세·연준 부양 기조 기대에 상승
[3대지수]
글로벌 마감 시황입니다. 월요일 뉴욕 3대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와 주요 기업의 인수합병 소식에 힘입어 일제히 1% 이상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와 S&P500은 1.2%가량 올랐고요. 조정받던 대형 IT 종목이 다시 큰 폭으로 오르면서 나스닥이 1.8% 가장 큰 폭으로 올라 11,000포인트대를 회복했습니다.
바로 특징 주 살펴보겠습니다.
[화이자]
먼저 코로나 관련 종목입니다. 화이자가 올 연말까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배포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임상 결과부터 공개하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월요일장 2.5% 올라 장을 마쳤습니다. 이어서 코로나 치료제로 알려진 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도 인수합병 소식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길리어드사이언스]
유방암 신약을 개발한 미국의 바이오기업 이뮤노메딕스를 인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수자금의 약 3분의 2는 현금으로 나머지는 대출을 받아 조달하겠다고 알렸고요. 월요일장 마찬가지로 2%대 상승 보였습니다.
[오라클]
이어서 IT업계 인수 건인데요.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오라클을 틱톡 인수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4% 넘게 오른 오라클이고요.
[엔비디아]
엔비디아의 경우엔 전 세계 스마트폰 칩의 90%를 설계하고 있는 반도체 라이선스 회사 ‘암’을 인수한다고 알렸습니다. 인수금액은 한화로 47조 원이고요. 오늘장 5% 이상 큰 오름을 보였습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또 큰 폭으로 오른 반도체 회사가 있는데요. 마이크론 테크놀러지는 골드만삭스에서 투자 의견을 상향 조정한다는 소식에 6% 넘게 올랐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두 개 반도체 기업을 필두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역시 2%대 상승 보였습니다.
이어서 팡주와 친환경 자동차 살펴보겠습니다.
[FAANG]
유튜브에서 틱톡을 견제하는 동영상 플랫폼 쇼츠를 출시한다고 알렸습니다. 틱톡의 모든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틱톡 견제하고 나섰는데요. 주가는 0.5% 하락 마감했고요. 반면 애플의 경우엔 신제품 발표를 앞두고 기대감에 3% 넘게 올랐습니다. 115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월요일장 친환경 자동차의 활약이 대단했습니다.
[친환경자동차]
테슬라, 기술 주 전반적인 상승탄력에 더해,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수요가 낙관적일 것이라는 골드만삭스의 전망이 나와 상승분을 더욱 키웠습니다. 12% 넘게 올라서 419달러까지 회복했고요. 니콜라도 전일장의 하락을 딛고 11% 넘게 올랐습니다. 니콜라의 CEO는 이번 사기 의혹에 대해, “수십 가지 이상의 정보가 잘못되어있다”며 전면 부인하고 나섰는데요.
[니콜라]
언덕에서 트럭이 굴러 내려간 영상에 대해서도 자체추진이라는 표기는 하지 않았다면서, 3년 전 영상으로 비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서 상품시장입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원유 수요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리비아에서 원유 생산을 재개한다는 소식이 더해져 하락 마감했습니다. WTI 0.19% 내린 37달러 선에, 브렌트유도 39달러 선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금값]
금 가격은 달러 약세와 연준이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0.8% 올라 1,963달러에 거래됐고요.
[달러인덱스]
달러인덱스는 달러인덱스는 0.3% 내린 93.05에 움직이고 있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