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자 인공지능(AI) 및 IPTV(인터넷티비) 서비스 이용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택트 시대의 영향으로 인공지능(AI)기기와 IPTV를 이용한 홈트레이닝, 아이들 교육, 장보기 등의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스피커 중에 KT 통신사의 `기가지니2`의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다. 이는 기가지니2 서비스별 발화량 증가율을 보면 더욱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속적으로 유치원 개학이 연기되면서 핑크퐁 칭찬하기(333%),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키즈 및 게임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IPTV(인터넷티비) 시청도 증가했다. 기가지니2로 실시간 채널을 검색하거나 VOD를 재생하는 발화량이 지속 증가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을 하지 않고 음성인식 홈트레이닝 서비스로 가정에서 운동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이 밖에도 기가지니2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음성인식으로 필요한 상품을 편하게 주문할 수 있으며 당일배송으로 신선식품이나 생활필수품을 받을 수 있어 언택트 시대 필수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 4월 김채희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것에 맞춰 기가지니 키즈, 명상,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KT는 생활 트렌드 변화에 맞춰 고객이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언택트 시대 열풍에 맞춰 소비자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언택트 생활을 위한 인터넷 및 IPTV 가입문의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및 IPTV 가입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은 고객센터, 오프라인 대리점,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주로 이용 중이다. 그중에서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언택트 채널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이 늘고 있다.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휴대폰 화면으로 간편하게 상품 및 결합을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이 가능하여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중에서도 `펭귄통신`이라는 영업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위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고객센터 출신 상담사가 실시간 카카오채널 및 유선상으로 소비자에게 필요한 상품을 컨설팅 진행하고 있으며 고 요금제 강요가 전혀 없어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15만회원이 활동 중인 `펭귄통신` 카페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