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장마 등의 영향으로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00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962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5.8% 증가했다.
7월은 코로나19 재확산 이전 시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까지 시행된 8월 거래액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상품군별로는 식품과 생활 관련 상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다. 식품은 2조608억원으로 51.8% 증가했다.
음·식료품이(1조5987억원)46.7%, 농·축·수산물(4621억원)이 72.8% 각각 늘어났다.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1년 전보다 5.2%포인트 늘어 26.6%까지 높아졌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계속 25%를 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집콕`으로 생활 관련 상품은 1조8588억원으로 47.7% 올랐다.
생활용품(1조2201억원)이 48.0%,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570억원)이 63.4%, 가구(3856억원)가 47.4%, 애완용품(961억원)이 25.5% 각각 증가했다.
서비스는 2조6503억원 거래돼 11.4% 줄었으나 분야별 편차가 컸다.
배달음식과 간편조리식, 건강보조식품, 쌀·과일 등 신선식품 거래가 증가하면서 음식서비스는 1조3780억원으로 66.3% 급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 자제 영향의 직격탄을 맞은 여행·교통서비스(7779억원)와 문화·레저서비스(630억원)는 각각 51.6%와 67.8%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