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 공부 어떻게 하세요?", "초등 1학년 독해 문제집 추천해 주세요.", "초등 독해 문제집 어떤 거 선택하셨나요?"
초등 학부모가 많이 모이는 카페 커뮤니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문이다. 글을 읽고 글 속에 담긴 뜻을 이해하는 독해력은 모든 배움의 기본이 되는 밑바탕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독해는 글을 정확하게 읽는 것부터 시작된다. 글을 대충 넘겨 읽을 경우 책을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와 함께 큰 소리를 내어 책을 읽으며 정확하고 꼼꼼하게 읽는 바른 읽기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어휘력을 쌓아주는 것이다. 글은 무수히 많은 단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알고 있는 단어가 많을수록 글을 이해하는 것이 수월하다. 어휘력이 뛰어난 아이가 글을 이해하는 속도가 빠른 이유이다.
어휘력을 확장하기 위해 책을 읽으며 아이가 어려워하는 단어나 뜻을 정확히 모르는 단어는 따로 모아 공책에 적어보고 정확한 단어의 뜻을 되짚어 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책에 대한 거부감이 있거나 책 읽기가 어려운 아이에게는 독해 공부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직접 선택하여 흥미를 높이고, 공부 시간을 10분 정도부터 점차 늘려나간다면 책 읽기를 싫어하거나 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이라도 큰 어려움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아이의 읽기 능력과 선호도에 맞는 초등 독해 문제집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천재교육에서 출판한 `똑똑한 하루 독해`는 하루 10분의 학습으로 초등학생들이 부담 없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초등 독해 문제집이다.
지문이 길지 않고 그림, 영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글을 두려워하는 아이들도 책 읽기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동화, 동시, 문화, 자연현상 등 다양한 영역의 지문과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한 지문으로 아이에게 다양한 분야의 글을 접할 수 있게 해 줘 질리지 않고 책 읽기에 대한 즐거운 경험을 선사한다.
어휘력 강화를 위해 본문 단어 설명과 생활 어휘, 생활 한자 등을 따로 수록해 독해력과 어휘력을 함께 쌓을 수 있도록 구성한 점도 장점이다.
`똑똑한 하루 독해`를 사용한 학부모들은 "다양한 주제의 짧은 이야기나 실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읽으며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글과 그림을 함께 표현해 읽기에 흥미가 생기고 이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돼요.", "아이가 더 풀려고 욕심을 내요." 등의 높은 만족도를 드러내고 있다.
한편 천재교육의 초등 독해 문제집인 `똑똑한 하루 독해` 시리즈는 1단계부터 6단계까지 단계별로 각 2권씩 총 1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