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5일 aT센터 4층 창조룸 "AI, 블록체인 기술 접목한 화장품 유통 변화 전망"
2020년 화장품 소비 트렌드와 유통환경이 어떻게 변화될까? 2020년 예상되는 화장품 소비 트렌드와 유통환경 변화를 전망하기 위한 `2020 화장품 유통시장 대전망 세미나`를 실시한다.
최근 화장품 유통환경은 AI, 증강현실,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의 접목으로 전통적인 화장품 유통채널이 크게 감소하고 신규 `인디비듀얼 커머스` 부상과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의 전환, 새로운 소매유통점 서비스가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또 블록체인 기술은 화장품 유통관리를 혁신시키고 있다. 최근 몇 년전부터 시도되고 있는 글로벌 멀티숍 신규 진출의 확대로 격전지화 되고 있는 국내 화장품 유통시장의 현황과 2020년 이후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 전망한다.
코스인은 오는 2월 25일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 서울시 양재동 aT센터 4층 창조룸에서 `2020 화장품 유통시장 대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외 유통시장 전문가를 초청해 실시하며 주요 화장품 유통시장 핫이슈를 분석, 제시한다.
이번 세미나의 핵심 내용은 ▲박지혁 닐슨 소매유통사업부장, 전무가 `국내외 이커머스와 화장품 시장 동향`을 공유하고 ▲신엽 커니 코리아 유통, 소비재와 헬스케어 산업 담당 상무가 `국내 유통시장 동향과 변화, 화장품 산업의 대응`을 발표한다. 또 ▲김수미 코스웨이 사장이 `국내 화장품 유통시장 현황과 전망`을 발표하고 ▲노은정 교수가 `오프라인 전통채널 이슈와 화장품 유통 시사점`을 공유한다.
또 ▲정연규 그립 사장이 `화장품 분야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사례와 서비스화 방안`을 발표하고 ▲박원석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상무가 `미래 뷰티기술 전망`을 공유한다. ▲연창학 블록오디세이 사장은 `블록체인 이슈와 화장품 유통관리 혁신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박지혁 닐슨 소매유통사업부장, 전무는 2020년 국내외 이커머스와 옴니채널에 대한 주요 소비자 트렌드를 살펴보고 화장품 시장에서의 주요 카테고리별 관점에서 트렌드와 향후 전망을 공유한다.
신엽 커니 코리아 유통, 소비재와 헬스케어 산업 담당 상무는 국내 유통시장 동향과 변화, 화장품 산업의 대응을 발표한다. 백화점, 드럭스토어, 면세점 등 다양한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에서 고객 니즈의 변화, 디지털화와 같은 기술의 진화와 경쟁 심화 등에 따른 업계의 최근 변화 트렌드와 함께 화장품 산업에서의 시사점, 화장품 업체들의 대응 방향 등을 공유한다.
김수미 코스웨이 사장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과 유통의 혁명 속에서 2020년 화장품 산업에 놓치지 말아야 할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진단하고 화장품 산업에 새롭게 등장하는 신흥 유통에서 주목할 만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노은정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교수는 오프라인 유통의 대표주자였던 백화점과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업계의 2020년 전망을 제시한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업계의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변화 방향과 대표적인 오프라인 전통채널 업계의 전략을 공유하고 화장품 업계의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 시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정연규 그립 사장은 화장품 분야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사례와 서비스화 방안을 발표한다. 다양한 화장품 사업 분야별 IT 융합 사례를 설명하고 제조, 개발, 판매, 유통, 운영 등 각 분야별 기술융합을 통한 혁신화 사례를 제시한다. 단순 제조나 판매에서 단계적 서비스화 모델로 진화되는 방향성을 공유한다.
박원석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기반혁신연구 Divsion 상무는 미래 뷰티 기술을 발표한다. 최근 뷰티 업계의 미래형 뷰티기술 개발 사례를 통해서 향후 뷰티 기술의 전망을 제시한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자연주의(Natural), 고객감성, 피부과학이 뷰티 기술의 대세였다. 향후 미래에는 보다 진화된 ▲진단기반 뷰티 기술 ▲디지털 인공지능이 탑재된 뷰티 기술 ▲정밀바이오 기술이 접목된 뷰티 기술 ▲새로운 미래형 리테일 모델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한다. 각 미래형 뷰티 기술의 구체적 사례와 함께 향후 발전 진화 방향을 예측한다.
연창학 블록오디세이 대표는 블록체인과 화장품 유통 전략 현황과 이슈, 전망을 발표한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현황을 공유하며 국내외 블록체인 시장 동향을 분석해 블록체인 기반 유통 이력관리 사례를 소개한다. 화장품 업계에서 블록체인 도입 시 예상되는 도입 효과와 도입에 필요한 조건, 관련 제약 사항 등을 분석한다.
이번 세미나는 코스인이 매년 실시하고 있는 화장품 유통시장 전망 세미나로 국내외 화장품 유통시장 변화와 흐름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내외 화장품회사 임직원들과 영업, 마케팅, 상품기획 책임자와 실무자, 화장품 유통채널에 관심 있는 관계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이번 세미나 참가인원은 150명이며 등록마감은 2월 24일이다. 참가비용은 110,000원(VAT 포함, 교재, 다과 포함)이다. 자세한 내용은 코스인 교육센터 매니저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