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켄NKT 세포표적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제휴
생체를 방어하는 면역에는 `자연면역`과 `획득면역`이 있다. `자연면역`은 다양한 항원(침입해온 병원체나 이상이 된 자신의 세포)을 감지하여 이를 제거하는 초기방어를 담당하며, `획득면역`에서는 항원을 특이적으로 구분하여 기억함으로써 기억한 특정 항원에 대해 효과적이고 강력한 공격을 담당한다.
전자가 주로 NK세포이고, 후자가 T세포이다. 면역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NK와 T세포간의 연계를 빠뜨릴 수 없다. 약 33년 전에 발견된 NKT세포는 NK세포와 T세포의 특징을 동시에 갖는 성질이 있어 이 이름을 얻게 되었다.
리켄NKT 세포표적치료는 이런 NKT세포의 특징을 이용하여 개발된 면역세포치료법으로 일본에서는 2016년에 암치료를 위해 상용화 되었다.
리켄NKT 면역치료에서는 환자의 혈액 속에 있는 `단구`를 채취하여 수상세포로 분화시키고, `GMP 기준 준수 알파-갈락토실 세라마이드`로 수상세포를 자극하여 이 수상세포를 환자 체내에 되돌려 놓았을 때 NKT세포가 활성화되도록 한다. NKT세포 자체에 암세포 살상능력이 있으나, 활성화된 NKT세포는 아쥬반트(Adjuvant) 작용에 의해 NK세포 및 T세포를 동시 활성화하여 암 세포에 대해 더욱 강력한 면역 상해(항암) 작용을 일으킨다.
리켄NKT 면역치료법은 일본에서 `노벨상의 산실`로 불릴 만큼 가장 권위있는 연구소인 이화학연구소(리켄)의 기초연구에서 출발하였다. 리켄과 치바대학의 다년간 기초연구와 임상연구도 포함한 실증된 과학적 실적을 기초로 하며, 나아가 환자 편에 서서 1) 환자의 부담을 경감, 2)암치료 효과 향상, 3)유연한 암치료 스케줄, 4)암치료 비용절감을 위해 리켄면역재생의학에서 개발한 암 치료법이다. 리켄면역재생의학은 리켄의 기술을 조기에 실용화하여 널리 사회에 환원,보급하기 위해 리켄으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된 기업으로 출범 시 리켄벤처로 인정을 받았다.
토쿠오카 하루에 리켄면역재생의학 대표는 "리켄NKT 세포표적치료는 치바대학과 리켄의 연구성과를 독자적으로 개선하여 높은 치료효과를 얻고 있다. 지금까지 약 100건의 증례에 이르는 다수의 암 치료 실적을 가지고 있다. 이 들 중에서 추적조사가 가능했던 환자들은 78.6%라는 높은 치료효과를 보였으며, 95% 이상의 암 환자들은 삶의 질(QOL) 개선을 통해 정상생활로 복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리켄NKT를 소개했다.
리켄NKT는 지난 3년간의 상업치료 실적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일본에서 종합병원을 포함한 의료기관 및 최대의 세포배양전문기관 등과의 네트웍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리켄NKT에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NKT세포 활성화의 핵심인 리간드 배합물은 일본의 대형제약사에서 GMP기준에 준하여 의약품으로 위탁제조 되고 있어 항암작용이 뛰어나고 안전성이 높다.
일본의 면역세포치료는 대부분 개인의사가 운영하는 클리닉(의원)에서 직접 배양하거나, 위탁 배양된 제품으로 치료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치료제에 대한 안전성과 치료효과는 개인 맞춤형 치료임을 감안하더라도 외적인 요소에 의해서 클리닉 별로 차이가 클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면역세포치료를 희망하는 한국의 환자 입장에서 일본의 수많은 클리닉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다.
반면, 리켄NKT는 환자의 치료적합성 판정에서, 배양, 치료과정에 이르는 전과정을 리켄면역재생의학에서 통제하고 있다. 먼저 개별환자의 혈액검사결과와 의료기록을 확인하고, 이를 기초로 협력의료기관과 치료적합성에 대한 컨퍼런스를 거쳐 개별환자에 대한 치료적합여부를 판정한다. 리켄NKT 치료가 적합한 환자로 판정된 후에 면역세포 배양기관과 암 치료를 수행할 의료기관이 결정된다.
면역세포치료 서비스 전문기업 겐코조신코리아는 리켄(RIKEN, 이화학연구소)산하 벤처기업(리켄면역재생의학)과 공동으로 한국의 암환자들을 위해 리켄NKT 세포표적치료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서민숙 겐코조신코리아 부대표는 "지난 3년간 겐코조신코리아의 일본협력병원에서 진행된 암 치료를 위한 상업치료 실적 검토결과 리켄NKT 세포표적치료가 차세대 면역세포치료 방법으로서 높은 안전성과 뛰어난 암 치료효과가 기대된다"며 "한국에서 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