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의 고민은 무엇일까? 특히 업종변경을 꿈꾼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갤러리 감성주점 수도권본부 `지금 보고싶다`가 연초 주요 상담 주제인 이 문제들을 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성공창업 방법 프랜차이즈 7원칙`이라고 명명한 이 원칙은 특히 술집창업 프랜차이즈 업종변경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들로 꾸며졌다.
관계자는 "`행복한 삶을 함께 추구하는 공동체`가 본사가 추구하는 경영철학인 만큼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게 되었다"며, "꼭 지금 보고싶다와 인연이 되지 않더라도 술집창업을 비롯한 프랜차이즈 창업 및 업종변경 시 고려하면 좋은 점들을 제공해 건강한 창업 시장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내용을 살펴보면, 성공창업을 위한 체크리스트 7가지는 다음과 같다.
▲회사대표 또는 최고관리자를 만나서 해당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열정이 있는지,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신념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라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동종업종대비해서 차별성이 있는 아이템인지 확인하라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유행아이템이 아닌 향후 지속가능한 아이템인지 확인하라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수익성이 있는 아이템인지 확인하라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시장에서 몇 년 동안 검증을 거친 아이템인지 확인하라 ▲회사의 경영진이 누구나 알 수 있는 1등 브랜드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라 ▲최대의 수익을 점포, 시설 등 합리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하라.
덧붙여 관계자는 "수십년간 맛집으로 인정받은 원조 맛집이 아니라면 어떤 아이템이든 험지 상권에서 살아남는 것은 정말 하늘의 별따기 수준만큼 어렵다"며, "단순히 오픈을 위한 선택을 강요하는 회사가 아닌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할 능력이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점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지금보고싶다는 국내 최초 갤러리 콘셉트의 감성주점으로, 독창적인 인테리어와 메뉴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o외 실력 있는 작가들의 드로잉, 유화, 팝아트, 조형물, 캘리그라피 등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해 놓은 매장은 젊은 고객층 사이에서 `인증샷 성지`로 자리잡고 있으며, 각 지역의 특색 있는 전통 음식과 함께 각종 볶음요리, 탕, 튀김, 샐러드, 별미 등이 먹음직스럽게 플레이팅 된 안주 메뉴는 다양한 고객층의 감성을 사로잡고 있다.
전국 105호 가맹점의 자연밥상 한식국밥 브랜드 `순남 시래기`, 전국 100호 가맹점의 복합문화 멀티방 브랜드 `스마일멀티방`, 140여 가맹점의 PC방창업 브랜드 `스타덤PC`, 고풍적인 엔틱감성 치킨 브랜드 `봉구통닭`, 아메리칸 뉴트로 커피 브랜드 `데일리티`를 운영하거나 주주로 참여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본사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어 이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프랜차이즈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수도권 100호점까지 SNS 3종 마케팅 비용 100% 지원, 최대 2억 무이자 대출 지원 등 신규 가맹점에 지원되는 `부자 만들기 프로젝트`도 예비창업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덕분에 최근 테이블 55개 규모의 강남역 2호점이 월 매출 1억6천만원을 돌파하는 등 주요 매장의 매출 상승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