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한 임원인사를 발표했다. 내년 4월 2만3000TEU급 12척을 필두로 초대형선 20척이 신규 투입, 영업물량 확대를 계기로 수익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함이다.
우선 유럽통인 김정범 전무가 구주본부장으로 이동한다. 컨테이너 기획본부장 이정엽 상무는 이번 얼라이언스 협상 실무를 마무리하는 대로 미주본부장으로 승진 발령될 예정이다.
외부인재의 적극적 유치를 통한 조직의 변화도 예상된다. LG전자와 LG화학에서 임원을 지낸 최종화 씨를 변화관리임원(CTO)으로 영입,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프로세스 혁신과 디지털 정보시스템 구축은 물론, 전략과제 수행 및 수익구조 개선활동 등을 주관하기 위해 신설되는 SWAT조직을 맡게 했다.
백홀 영업 활성화를 위해 해외 현지 영업전문가도 미주와 유럽에 각 1명씩 임원급으로 영입한다. 유럽은 이미 인선을 마친 상태이고, 미주지역은 면접을 진행 중인데, 이들은 9월중 발령될 예정이다. 초대형선 도입을 앞두고, 중국발 헤드홀 영업 확대를 위한 현지 영업전문가의 인선도 마친 상태다.
또, 임원의 적재적소 배치를 위해 김경섭 구주본부장을 독일법인장으로, 오동환 한국본부장을 동서남아본부장으로 각각 이동 발령했다. 해사조직엔 연구개발(R&D)팀을 신설, 환경규제대응 등 녹색경영을 주도케 하고 친환경 수소연료 선박 R&D 플랫폼 구축사업 등 자율운항선박 기술과 수소연료전지 정부 R&D사업에 참여토록 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수익성 강화에 방점이 찍혀있다"며 "적재적소 배치는 물론 과감한 외부인재 영입, R&D조직 신설을 통한 미래지향적 조직구조 확립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