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인테리어에서 `흰색`과 `시각적 간결함`이 높은 선호를 받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업체 `집닥`은 최근 4년간의 상가 인테리어 데이터를 분석해 6일 공개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은 집닥 기업부설연구소가 축적한 1만개 이상의 집닥 시공 데이터와, 50만개 이상의 인테리어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먼저 `화이트`가 주거와 상가 인테리어에서 공통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화이트는 총 4만86회의 인테리어 태그를 기록했고 이는 전체 태그에서 10.2%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3월 집닥이 발표한 `인테리어 고객 선호 키워드`에서 집계된 비율(5% 미만)보다 높은 수치로, 화이트 색상에 대한 사전 검색 비율보다 실제 공사에 반영된 비율이 2배 이상 높음을 의미한다.
화이트에 이어 모던은 6.5%(2만7,477건), 심플은 6.3%(2만7,260건), 그레이는 4.6%(19,976건)를 차지했다.
조명 관련 해시태그에서는 주거와 상가 모두 `다운라이트 조명`이 가장 인기가 높았다.
다운라이트 조명은 조명 기구가 크게 노출되지 않아 시각적으로 간결해 보인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 공간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주거 인테리어 인기 해시태그에서는 수납장(5,399건), 붙박이장(4,794건), 슬라이딩 거울장(2,209건), `ㄱ`자 싱크대(1,923건), 코너선반(1,771건) 등 디자인과 더불어 실용성, 편의성을 높인 가구 인테리어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상가 인테리어는 간접조명(2,783건), 레일스팟조명(2,620건), 펜던트조명(2,615건), 레일조명(1,653건), 노출천장(1,417건) 등 매장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템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밖에 분위기별 해시태그에서는 모던>심플>클래식 순으로 집계됐다.
우드, 웨인스코팅, 아일랜드 식탁 등 고급스러운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구현할 아이템도 인기 해시태그로 파악됐다.
한편 집닥은 16만건 이상의 견적문의를 포함한 누적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인테리어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 제작해 공유하고 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