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는 18일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월 상무부의 자동차 관세 보고서를 바탕으로 최종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데요.
시장에선 한국에 대한 관세 부과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오히려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될 경우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신재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오는 18일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밝힌 수입차 관세 부과 결정 시한입니다.
국가 안보 문제에 해당되는 상품의 경우 대통령이 직접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한 무역확장법 232조가 근거인데,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에 이 조항을 적용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오는 13일 미국을 방문해 관세 부과에서 한국을 제외해 달라는 요구를 미국 측에 전달할 예정인데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시나리오를 살펴보면 한국은 자동차 관세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전화 인터뷰>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한국이 일본이나 유럽에 비해 확실히 (관세 부과) 가능성이 낮은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 관세 부과 이슈는 미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과 유럽의 무역 협상의 연장선입니다.
한국은 미국과 이미 한미 FTA와 관련해 협상을 했고 어느 정도 결론이 나온 상황입니다.
미국 정부가 120일 개별 협상 기한을 부여하거나 추가 보완 조사를 내릴 가능성은 남아 있지만 한국에 관세 폭탄이 떨어질 가능성은 낮다는 겁니다.
지난 1월에는 미국 비영리 연구단체인 CAR(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보고서를 발간했는데 5가지 모든 시나리오에서 한국을 관세 면제 국가로 가정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미국이 일본, 유럽과의 무역 협상 진척도에 따라 이들 국가를 압박하기 위한 용도로 관세 부과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크다는 게 다수 전문가들의 관측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이슈에 대해 국내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이들 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관련주 가운데 수혜주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한국을 제외한 다른 자동차 수출국에 높은 관세가 부과되는 식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국내 완성차와 부품 업체의 생산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을 계산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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