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신라면건면이 출시 두달만에 라면시장 10위권 진입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건면 제품이 라면시장 10위 안에 이름을 올린 것은 신라면건면이 처음입니다. 농심은 연말까지 설비투자를 진행해 일일 생산량을 200만개로 확대한단 계획입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농심 신라면건면은 출시 첫 달인 2월 12위에 이어 3월 라면시장 매출 순위에서 9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45억원으로 전월 대비 73%나 늘었습니다.
농심은 신라면, 짜파게티, 안성탕면 등 전통의 강자들이 경쟁하는 톱 10 시장에 건면 신제품이 단시간에 진입한 것은 그만큼 신라면건면이 새로운 트렌드를 추구하는 소비자 눈높이에 부합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라면건면은 `3세대 신라면`이라는 측면에서 출시와 동시에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맛있고 깔끔하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건면 트렌드를 확산시켰고, 출시 이후 최근 70일간(2월 9일~4월 19일) 약 1800만개가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튀기지 않은 건면 특유의 깔끔함과 신라면의 맛을 그대로 살린 국물이 인기 요인입니다. 여기에 일반 라면의 70% 수준인 칼로리(350Kcal)도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특히 신라면건면은 평소 라면을 먹지 않거나 덜 먹는 소비자들의 입맛까지 충족시키면서 라면시장 소비층을 넓혔습니다.
농심은 건면시장을 본격적으로 키우기 위해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현재 녹산공장에 6개, 구미공장에 1개의 건면라인을 가동하고 있는 농심은 연말까지 녹산공장에 2개 라인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생산라인이 모두 증설되면 농심의 일일 건면생산량은 최대 200만개로 늘어나게 됩니다. 향후 건면 신제품 확대, 신라면건면 수출 등 다양한 기회를 염두에 둔 전략입니다.
지난해 국내 건면시장은 약 178억원으로 전체 라면시장의 5% 수준이지만, 최근 3년간 연평균성장률이 13%에 달합니다. 라면 원조국 일본은 건면시장이 전체의 25%를 차지합니다. 건면시장 점유율은 농심이 49.4%로 1위를 달리는 가운데 풀무원이 29.3%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라면시장에 건면의 대중화를 이끌고 신라면건면을 비롯해 냉면, 칼국수 등 건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데 역랑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