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건수가 나날이 늘어가며 더 이상 이혼은 흠이 아니다. 하지만 철저하게 준비하지 못해 응당한 권익마저 빼앗긴 이혼이라면 제2의 삶을 살아가는 데 `흠`이 될 수 있다. 그것이 이혼 소송에 있어 `변호사`가 필요한 이유다. 그런 의미에서 대구 지역에 터를 잡고 줄곧 이혼 소송을 전문적으로 다뤄온 법률사무소 그날이 2019 (사)한국전문기자협회 법률서비스분야 이혼소송 부문에서 소비자 만족 1위로 선정되어 화제다.
법률사무소 그날의 대표변호사 전용탁 변호사는 "이혼 소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의뢰인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하기에 앞서 의뢰인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 것이다. 마음을 보듬고 이혼 이후의 삶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생각이 소비자 만족 1위로 인정받은 것이 아닌가 한다"며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이혼을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혼을 결심하고 난 이후 이혼에 이르기까지 자그마한 실수 하나로도 권익을 제대로 챙기지 못한 채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들이 숱하다. 법률사무소 그날은 앞으로도 이혼 이후 제2의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행복한 그날을 꿈이 아닌 현실로 맞아들일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법률사무소 그날에는 전용탁 대표 변호사를 필두로 이혼 분야에 다양한 소송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변호사들이 포진되어 있으며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이혼 소송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특히 법률사무소 그날의 대표인 전용탁 변호사의 이력이 눈에 띈다. 대구시 여성정책위원회 외국인 권익증진협의회 위원, 대구지방변호사회 이주여성 법률구조위원회 위원, 성폭력피해자 법률조력인, 경상북도 의성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자문변호사 등으로 소송 외 활동에도 열심이다.
이에 대해 이혼전문변호사 전용탁 변호사는 "이혼은 단순히 인사하고 헤어지는 단편적인 것이 아니다. 재산분할, 위자료, 양육권, 손해배상 소송 등 다양한 쟁점이 발생되고 이에 대해 철저한 준비 없이는 권익을 침해당하기 일쑤다. 그런 의미에서 사회적 약자들은 이러한 일련의 소송 과정을 탄탄하게 밟고나갈 디딤돌이 없거나 혹은 부족한 형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회적 약자들이 자신의 권익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법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고 소신을 밝혔다.
실제 이혼은 `진흙탕 싸움`이라고 할 만큼 첨예한 대립이 오간다. 부부가 쌍방간 이혼에 대해 합의를 했다 하더라도 재산분할, 양육권 등에 관한 합의가 없었다면 이에 대한 소송도 준비해야 한다. 만약 배우자 일방이 외도를 한 경우에는 상간 소송(손해배상 청구 소송)까지도 준비 해야 한다. 이처럼 이혼에는 다양한 법적 쟁점이 오갈 수 있으며 법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면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고자 선택한 이혼에서 `놓치게 되는 것`들이 많아지게 된다.
대구이혼전문변호사인 전용탁 변호사는 "인터넷에 `이혼 소송`을 검색하면 수많은 정보들이 펼쳐진다. 하지만 이혼 소송은 천편일륜적으로 다룰 수 없는 문제의 것이다. 개인마다 사정이 다르고 사연이 다르기 때문에 법적 쟁점이 달라지게 마련이고 이에 따라 전략도 바뀌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혼을 결심했다면 우선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대구이혼변호사 전용탁 변호사는 "다수의 이혼 소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뢰인이 감정보다는 이성적으로 사안을 바라보는 것이다. 또한 대응 방법에 따라 수반되는 기간 및 비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이에 관해 냉철하게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소송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변호사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이혼 전문으로 인증 받은 전용탁 대구이혼전문변호사가 대표로 활동 중인 법률사무소 그날은 대구이혼소송, 재산분할, 위자료, 양육권 등 부부 쌍방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혼, 가사사건을 전담하여 해결하고 있다. 법률사무소 그날은 지난 7월 이를 인정받아 (사)한국전문기자협회 `대구지역 법률서비스` 부문 소비자만족 1위에 선정 및 2018헤럴드 고객감동 브랜드 대상을, 이어 금년에도 (사)한국전문기자협회의 법률서비스 분야-이혼소송 부문에 소비자만족 1위에 2년 연속 수상 했다.
법률사무소 그날은 "대구 지역뿐 아니라 이혼 소송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법적 조력`을 통해 권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법의 문턱을 낮추는데 애 쓰며 질 좋은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