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55.91

  • 48.76
  • 1.95%
코스닥

678.19

  • 16.20
  • 2.33%
1/3

최악의 미세먼지, 사상 첫 3일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까지…주택시장은 쾌적성 뛰어난 단지 인기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 낯설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이제는 익숙해진 시대, 쾌적한 주거환경의 가치 높아져…
- 녹지율 높고 자연친화적인 생활 가능한 주거단지 인기
-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 설악산 품고 바다까지 가까운 청정 환경에 관심 높아

최근 미세먼지의 심각성이 커짐에 따라 주택시장에서도 주거쾌적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조금이라도 더 미세먼지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녹지가 풍부한 곳에 살고자 하는 움직임이 커지는 것은 물론, 단지 내 시스템까지 세심하게 챙기는 분위기다.

실제로 최근 국내 미세먼지 수준은 가히 `비상`이라 할만하다. 지난 13일 수도권에서 올해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실시된 후, 15일까지 3일 연속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다. 이처럼 사흘 연속 조치가 시행되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비상저감조치는 대기오염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당일 오후 4시까지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50㎍/㎥(마이크램퍼세제곱미터)를 초과하고 다음 날(24시간)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가 50㎍/㎥를 넘을 것으로 예보될 때 발령된다. 조치 시행시 공공기관 차량 2부제가 시행되며, 서울은 노후 경유차랑의 운행을 단속한다. 그만큼 상황이 심각하다는 뜻이다.

국민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이전까지 그저 날씨가 좋지 않은 정도라 여겼다면 이제는 `오늘의 날씨`보다 `오늘의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 되고, 마스크와 공기청정기가 필수품이 되고 있다.

또한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열망도 높아지는 분위기다. 내가 사는 집에서만이라도 마스크 없이 편히 숨쉬고 싶은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는 건설사마다 주거쾌적성이 뛰어난 입지를 강조하는가 하면, 입지측면에서 부족할 경우 미세먼지 관련 특화시스템을 적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움직임이 거세다. 그리고 그 같은 노력은 실제 청약결과에서도 반영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일 경기도 하남시 위례지구에서 분양해 평균 130.3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위례포레자이`는 `포레`라는 펫네임에서부터 `숲`, 즉 쾌적성을 강조했고 새해벽두 분양시장의 열기를 끌어올렸다.

이 가운데, 강원도 속초시에서 주변으로 산, 바다, 호수까지 위치해 녹지율이 풍부한 입지에서 새 아파트가 공급돼 주목할 만하다. 현대건설이 강원도 속초시 중앙동에 짓는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이 주인공이다.

일단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은 설악산을 배후에 두고, 속초해변과 청초호 등이 바로 가까이 있어 그야말로 천헤의 자연환경의 중심에 위치한다. 쾌적성 면에서는 어떤 단지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다.

여기에 현대건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홈 IoT 시스템인 `하이오티`(Hi-oT)를 적용해 환기 등 미세먼지조절이 가능하고, 조명, 난방, 가스와 같은 에너지 사용 관리 및 조회까지 할 수 있는 친환경 아파트다. 집 안과 밖 어디서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한 것.

뿐만 아니라 주변환경을 고려한 세심한 설계를 통해 주거만족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특히 설악산과 청초호 등 속초 도심을 둘러싼 자연경관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파노라마 뷰를 적용했다. 또한 오피스텔 역시 속초의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 전망대, 전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된다.

각종 생활인프라도 잘 갖췄다. 반경 1㎞ 내에 중앙초, 속초초, 속초여중 등이 위치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또 속초시청, 속초시의회 등 공공기관과 로데오퍼스트몰, 이마트, 속초의료원 등 편의시설도 밀집해 있다.

7번국도를 이용해 고성군과 양양군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인접한 동해고속도로(삼척-속초)를 통해 서울양양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진입도 수월하다. 속초시외버스터미널과 속초고속터미널을 통한 광역 접근성도 좋으며, 속초항 국제크루즈터미널과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도 가깝다. 속초시 주요 관광지로 꼽히는 중앙시장과 아바이마을도 도보권에 위치한다.

광간활용도 뛰어난 설계도 자랑이다. 확장 시 아파트 전 세대에 안방 드레스룸 및 파우더장이 제공되며, 주택 타입에 따라 필요시 드레스룸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대형 드레스룸 선택이 가능하다. 오피스텔 전실에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쿡탑 등의 가전제품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현관장과 주방가구가 연계된 일체형 수납가구가 설치돼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춘 계약조건도 주목할 만하다. 아파트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오피스텔은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은 강원도 속초시 중앙동 468-19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36층, 4개 동 중 아파트 3개 동, 전용면적 78~114㎡ 256세대와 오피스텔 1개 동, 전용면적 24~27㎡ 138실로 조성되는 주상복합단지다. 모델하우스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1544-5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1년 하반기 예정이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