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시작되고 학부모들은 더더욱 분주해졌다. 겨울방학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에 적기라는 판단 하에, 다양한 학습 및 학과 외 활동들로 인해 항상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던 어린이들이 여유를 가지고 치아교정을 위한 검진을 받도록 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치과를 방문하고 면밀하게 비교해 볼 수 있다.
방학 시즌이 시작됨에 따라 이에 따라 치과들은 각종 어린이 치아교정과 관련한 마케팅 홍보를 특히 온라인상에서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저렴한 치료비`, `짧은 치료 기간`과 같은 문구에 현혹되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치아는 물론 얼굴과 턱의 성장과 발육에 따르는 복합적인 변화를 충분히 고려하여 치아교정을 결정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가볍게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치아교정을 생각중인 학생들의 경우 아직 치아교정을 하기에 시기가 빠른 경우도 꽤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서둘러 교정치료를 진행하여, 오히려 부작용이 생기거나 부정교합이 개선되지 않고 문제가 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한 체크가 필요하다.
센트럴치과의 경우 3D시스템을 통해 외형적인 치아의 상태는 물론 잇몸뼈 안의 치아뿌리의 발육과 형태, 얼굴 뼈와 연결된 구강구조, 턱관절의 상태까지 포함하여 정밀검사를 입체적으로 진행한다. 특히 성장기의 청소년들에서 큰 고민거리로 꼽히는 돌출입교정을 위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어느 시점에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에 대한 면밀한 계획을 확립할 수 있게 된다.
정밀검사결과 단순 치아의 뻐드러짐 정도라면 교정치료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의 각도와 길이의 현재 상태와 치료 후 예상되는 결과를 3D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고, 중요한 발치 비발치 여부도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단순 치아의 문제가 아니라 잇몸뼈 자체가 과하게 발달한 돌출입의 경우 일반적인 기존의 교정 치료 방식으로는 효과가 제한적이다. 드라마틱한 변화를 원하는 성인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 양악수술이나 돌출입수술을 권유받는데, 성장 중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부담이 되는 큰 수술이라 결정이 쉽지 않다. 전신마취와 얼굴뼈에 직접적인 영향이 가는 수술이기 때문에 학무모들 역시 망설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메디센이 개발한 킬본교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은데, 킬본교정은 치아와 잇몸뼈의 동시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최초의 교정장치로 잇몸뼈나 턱뼈 등의 문제로 인해 돌출입교정이 어려운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은 어린이들의 경우는 일반환자와의 차이가 크다고 말하며 치아와 잇몸뼈의 이동이 훨씬 유동적이라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데는 유리할 수 있지만, 치아 뿌리와 잇몸이 미성숙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상태를 입체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치료 시작 여부와는 별개로 지속적이고 꾸준한 관리와 관찰이 필요하다. 환자의 상담내용과 개별적인 구강상태 점검에 대해 상대적으로 장기간 지켜봐야 하는 만큼 담당의사가 바뀌지 않을만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